2016년 상반기 국민안전 체감도 분석 결과, 5점 만점에 2.79

  • ▲ 국민안전처는 18일 제25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2016년 상반기 '국민안전 체감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일반 국민이 생각하는 가장 안전한 분야 순위. ⓒ안전처
    ▲ 국민안전처는 18일 제25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2016년 상반기 '국민안전 체감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일반 국민이 생각하는 가장 안전한 분야 순위. ⓒ안전처

    우리나라 국민들은 북핵이나 테러보다 메르스·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을 더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는 18일 제25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2016년 상반기 '국민안전 체감도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어느 분야가 가장 안전한 분야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해 '자연재난'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1.2%로 가장 높았고, 가장 불안하게 여기는 분야는 '신종 전염병(4.4%)'이라고 답했다. 

    북핵·테러 등 안보 분야는 9개 항목 중 5위(10.4%)를 차지했다. 北의 4차 핵실험·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이 수차례 있었지만, 국민들은 화재(8.3%) 산업재해(6.7%) 감염병(4.4%)과 비교해서도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들은 또한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 분야 중 '성폭력'을 최우선적으로 근절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가정폭력'이 그 뒤를 이었다.

    안전처는 성폭력, 가정폭력의 객관적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음에도 불안감이 조성되는 이유로 '언론의 주목' 빈도를 꼽았다. 

    안전처는 2016년 강남역 묻지마 살인(5월), 섬마을 여교사 성폭행(6월) 등 여성 대상 범죄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아동 학대에 대한 기사가 자주 노출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국민들은 객관적 지표보다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건사고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언론의 주목, 국민적 관심을 통해 해당 이슈들이 집중 부각되면서 국민들의 불안 심리가 확산된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할 안전 과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국민들은 '법·제도 정비 등 안정정책 개선'이라는 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개인의 안전의식 향상'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우리 국민들 대부분은 사회 전반의 안전 체감도를 매우 높게 평가했다.

    응답 결과 5점 만점에 2.79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2015년 하반기의 2.88점보다는 낮았지만, 같은 기간 상반기 2.75점보다는 높았다. 거주 지역에 대한 안전도는 모든 응답자가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도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안전처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매트릭스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일반인과 중‧고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화조사 및 팩스·이메일 설문조사를 했다.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도, 우리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 정부 안전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4대악 중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에 대한 안전 체감도 등 19개 항목에 대해 질문했다.

    안전처는 매월마다 일반 국민 1,500명(2~6월)을 대상으로는 유·무선 RDD방식으로 조사했다. 조사 오차는 95%신뢰수준, 표본오차 ±2.53%이었다.

    중‧고생 1,000명(6월)은 온라인 패널조사로,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이다. 전문가 400명(6월)은 전화조사 및 팩스‧이메일 조사를 했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소 등 객관적 지표는 개선되고 있어 다행스럽다"면서 "정부가 발표한 각종 안전대책의 이행 실적을 점검하고 현장 작동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는 등 앞으로도 국민들의 사회적 불안감을 적극 해소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