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의 관할하는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청(MDA)의 제임스 시링(해군 중장) 청장이 11일 합동참모본부를 방문, 우리 군 주요 인사와 만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속 조치 등을 논의했다.

    이날 오후 국내 언론과의 간담회를 통해 레이더 전자파 유해성 논란을 일축하는 등 '사드 후폭풍' 차단에 주력했다. 또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과 레이더 전자파 유해성 논란 등에 대한 미국 측의 입장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시링 청장은 이 자리에서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과 관련, "사드의 능력은 입증됐다는 점을 밝혔다.

    그러면서 "비행시험만 진행한 게 아니라 다양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도 병행했다. 이를 통해 사드의 다양한 요격 능력을 확신하고 있다"며 "사드 체계가 설계된 의도를 어느 정도까지 실현 가능한지 입증하기 위한 시험을 여러 과정을 거쳐 확인하고 있다.

    특히 무수단과 같은 중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한 사드 요격시험은 아직 안됐다고 전했다.

    그는 "내년에는 사거리 3000~5500㎞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해서도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링 청장은 사드 레이더 전자파 유해성과 관련해 "사드 관련 안전기준은 미 국내와 해외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국제적으로 인정된 안전 표준 기준에 준한다"며 "사드 포대는 그 누구도 해를 입지 않도록 배치되며 인근 주민은 안전구역에서 상당히 떨어진 거리에 있어 안전이 보장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드는 순수하게 한국 방어를 위해서만 사용된다"면서 "이 체계의 의도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요격으로, 중국에 대해 설계된 체계가 아니다. 그런 적도 없고 그럴 일도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중국에 적용한다고 보는 것은 틀린 것"이라며 "중국 위협에 대해 방어하는 게 아니다. 이 지역에서는 북한의 위협만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링 청장의 방한 목적은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과 레이더의 안전성 등에 대한 미국 측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는 분석이다.

    앞서 시링 청장은 우리 군 주요 인사와 만나 사드 배치 진행 상황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주 지역 주민들의 반대 등으로 사드 배치와 관련한 한·미 간 후속조치도 심도있게 논의된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