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경각심' 증가…무슬림과 비무슬림 사회 분열 현실화
  • "모든 무슬림이 테러리스트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모든 테러리스트가 무슬림인 건 맞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나 나오던 말이 프랑스 시민의 입에서 나왔다.

    최근 테러조직 '대쉬(ISIS)'에 의한 테러가 빈발하면서, 프랑스에서는 무슬림과 비(非)무슬림 사회의 분열이 현실화 되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 시민들은 머리부터 발목까지 덮는 이슬람 전통 복식인 '부르카'를 입은 무슬림 여성들마저 피하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에 거주하는 한 무슬림 여성은 지난 6일(현지시간) '조선일보'에 "최근 부쩍 이웃들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며 "2015년부터 테러조직 '대쉬(ISIS)'의 테러가 잇따르면서 사람들이 부르카를 쓴 자신을 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여성은 그러면서 "나는 여성이라 그나마 나은 편인데, 남자들은 버스에 타면 사람들이 옆에 앉지도 않는다"면서 "모든 무슬림들이 죄를 지은 기분으로 살고 있다"고 덧붙였다.

    프랑스 사회의 '무슬림 기피'는 2015년 1월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를 시작으로 같은 해 11월 파리 동시다발 테러, 2016년 7월 니스 트럭테러, 성당 테러 등 일련의 사건으로 무슬림에 대한 경각심이 프랑스 내에서 광범위하게 고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프랑스 시민들은 지금까지 테러가 발생해도 '일부 극단주의자의 소행'이라며 의연하게 대처하려고 애썼으나 '이제는 못 참겠다'며 태도를 바꾸고 있다고 한다.

    이런 분위기 더분에 무슬림을 필두로 한 이민자를 배척하는 극우 정당 '국민전선(FN)'은 지지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2014년 유럽의회(EP) 선거에서 24.86%의 득표율을 얻으며, 프랑스 제1 야당에 올라선 국민전선은 2015년 지방의회 1차 투표에서도 27.73%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英'BBC'에 따르면 프랑스에서는 연이어 발생한 테러 뒤 국민전선에 가입하거나 정당과 관련된 시민들의 문의가 많아졌다고 한다.

    프랑스에 사는 무슬림은 약 6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인구의 9% 수준으로 서유럽 국가 가운데 총인구 대비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다.

    자생적 테러리스트인 '외로운 늑대'가 벌인 테러로 프랑스의 600만 무슬림들은 졸지에 테러리스트로 오해를 받는 꼴이 돼 버렸다.

    다른 문제도 있다. 프랑스 의회는 2011년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가리는 행위를 전면 금지하는 이른바 '부르카 금지법'을 제정했다. 프랑스는 국교를 허용하지 않으며, 종교의 자유가 있다는 주장을 바탕으로 한 법안이다.

    종교시설 등에서는 예외적으로 허용되지만, 학교나 대학 등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가리면 150 유로(한화 약 20만 원)의 벌금을 내야 한다.

    프랑스가 '부르카 금지법'을 만든 데 이어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가 유사 법안을 제정했고, 지난 6월에는 불가리아도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가리는 행위를 금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