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사드도, 北 도발도, 中 외교적 무례·보복도 반대"손금주, 中 비판했지만 "정부 결정까지 옹호는 아냐"
  • 국민의당이 4일 논평을 통해 "우리 당은 중국의 무례와 보복 조치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4일 논평을 통해 "우리 당은 중국의 무례와 보복 조치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중국의 우리 정부를 향한 무례와 겁박에 침묵하던 국민의당이 뒤늦게 중국 정부를 지적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그동안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를 놓고 중국발(發) 위기론을 끊임없이 거론하며 반대 입장을 고수, 우리 정부를 향한 공세수위를 높여왔다. 

    그러다 갑자기 중국을 비판한 것이다. 최근 경제 보복에 나선 중국을 향한 국내 여론이 악화할 기미를 보이자 이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당은 4일 "국민의당은 중국의 무례와 보복 조치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손금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중국 정부와 관영 매체의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외교적 무례와 보복조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중국의 외교적 무례와 한중 양국의 경제 교류를 해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중국이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한국에 대한 보복이나 협박이 아니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중국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먼저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중국은 사드배치를 놓고 관영 매체인 인민일보를 통해 우리 정부를 비난했다. 지난 '아세안지역포럼(ARF)' 기간 동안 중국 왕이 외교부장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턱을 괴는 등 외교적 무례를 자행하기도 했다. 

    중국은 또한 한국인에 대한 상용비자 발급 요건을 강화했고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재에도 나설 분위기다. 사회와 문화, 경제 등 각 부문에서 실질적인 제재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은 중국 정부의 행태에 뒤늦게 지적에 나섰지만, 우리 정부를 향한 비판도 잊지 않았다.

    손금주 대변인은 "중국, 러시아와의 갈등, 신냉전체제의 부활이 예견된 상황에서 정부가 밀실에서 졸속으로 결정한 사드 배치 문제는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며 "우리 정부의 잘못된 사드 배치 결정까지 옹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 결정으로 유발한 국민 불신, 안보 불안, 외교 고립 사태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공론화와 국회 비준 동의 절차를 거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드배치를 놓고 우리 정부를 향한 공세는 유지하면서도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에서 "정부는 이제라도 국회에 사드특위를 구성해 사드와 관련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사드 배치도 반대하지만 북한의 도발, 중국의 외교적 무례와 보복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중(親中)'으로 일관하던 국민의당이 태세전환에 나선 명분을 더불어민주당이 제공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국회를 버리고 장외투쟁에 나섰던 더민주 소속 의원들은 오는 8일 우리 정부를 노골적으로 협박하는 중국을 방문해 공산당 간부와 면담에 나설 방침이다. 

    중국은 사드 반대를 주장하는 한국 내 유력 인사들의 언행을 이용해, 국론 분열을 부추기는 태도를 보이는데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訪中)이 이에 동조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같은 더민주가 최근 보인 일탈을 계기로 사드반대로 인한 부정적 여론의 화살을 돌려보겠다는 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