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 장관 "폭력시위 주도 외부세력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김진태 의원실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김진태 의원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반대 불법시위'를 주도한 사람들은 다름 아닌 구(舊) 통진당 잔당세력이라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제기돼 관심이 쏠린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18일 황교안 국무총리를 6시간 동안 감금한 이른바 '성주 불법시위'와 관련, "시위를 선동한 사람들은 통합진보당 잔존 세력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을 향해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성주를) 방문한 총리의 잘못인가? 아니면 못가게 폭력을 가한 게 잘못인가"라고 물으며 성주 사태의 본질적인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더군다나 이번 성주 시위에는 일부 전문 시위꾼들과 불순세력이 가담하지 않았나 하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며 "시위자 중 학생이 800명이 있었다는 것이 당시 시위 영상으로도 나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성주교육지원청과 각 학교에 따르면 당시 사드반대 시위 현장에는 성주지역 10개 초·중·고교생 827명이 무더기로 수업시간에 조퇴·외출을 하거나 결석하고 참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SNS를 통해 선동 당한 학생들이 무차별적으로 시위에 동원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김현웅 장관을 향해 "어떤 동원이나 이런 의심이 충분히 드는데 이런 시위를 배후에서 동원한 세력 없는지에 대한 수사할 계획이 있느냐"며 철저한 수사 의지를 물었다.

    이에 김 장관은 "성주 주민설명회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행위에 외부세력이 개입했는지에 대해선 경찰에서 수사 중"이라며 "지역 주민 사이에 스며들어 폭력 시위를 주도한 외부세력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15일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에게 계란과 물병을 투척하며 폭력시위를 벌일 당시 통진당 잔당 세력 등 외부인이 상당 부분 참여했다는 증언도 속속 터져나오고 있다.

    '성주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 이재복 공동위원장(전 성주군의회 의장)은 전날 이번 사태와 관련 "황교안 국무총리가 성주를 방문한 날 폭력 사태가 발생한 점에 대해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폭력 사태엔 외부인이 개입한 것도 한 원인"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8년 광우병 사태 당시 야권과 힘을 합쳐 불법시위를 주도해 온 통진당은 그동안 각종 이슈가 터질 때마다 폭력행위를 선동하며 반(反)정부 시위를 벌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