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협 "시청 직원이 찾아와 활동 하고 싶으면 내말 들어라 지시했다"
  • ▲ 개발지역 주민들의 권익 대변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조직된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이하, 전철협)는 지난 13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시 철거민 사찰조직 운영 폭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가 주거재생지원센터와 300여 명의 협력관들을 통해 도시정비구역 내 자발적인 주민조직들에 사찰활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제공
    ▲ 개발지역 주민들의 권익 대변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조직된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이하, 전철협)는 지난 13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시 철거민 사찰조직 운영 폭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가 주거재생지원센터와 300여 명의 협력관들을 통해 도시정비구역 내 자발적인 주민조직들에 사찰활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제공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가 서울시가 재개발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불법사찰 조직을 운영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서울시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이하 전철협)는 지난 13일 서울 정동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서울시 철거민 사찰조직 운영 폭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가 주거재생 지원센터와 300여 명의 협력관들을 통해 도시정비구역(재개발구역) 내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민들에 대한 불법사찰활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전철협은 “서울시는 도시재생센터를 통한 주민 권익 운동을 무력화 시키려 한다”고 비난했다. 

    전철협은 “서울도시재생본부의 주거재생지원센터는 마치 개발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재산보호와 주거권을 위해 도와 줄 것처럼 갈등조정관 등 많은 인력을 확보해 서울 전역의 재개발 지역 주민들의 요구와 개인 성향 등을 파악했지만 정작 주민과의 갈등만 조장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지원센터가 공개 활동을 빙자해 주민들의 자치적 조직 사찰을 자행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는 "서울시가 수 백여명의 협력관들을 운용해 정비구역 내 주민조직을 파악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사찰"이라며 "이는 3공·5공 등 군사 독재정권에서도 하지 않았던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철거민 사찰 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는 “박원순 시장이 항상 말해왔던 서민과 철거민의 권익 보호를 서울시가 실천해야 한다”며 “서울시는 철거민 정책 공청회를 개최해 박 시장이 그동안 밝혀왔던 소신대로 서울 시민들과 철거민들을 보호해 왔는지,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파악하고 탁상행정이 아닌 재개발지역 피해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는 서울시 공무원 스스로 "철거민과 도시빈민단체들을 장악하고 있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적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호승 대표에 따르면 2012년 당시 서울시 도시재생센터 주무관이던 신동우 씨의 요청으로 서울시청 근처에서 4차례 만남을 가졌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신 씨는 이호승 대표에게 “전철협을 제외한 철거민, 도시빈민단체는 모두 장악했는데 전철협만 왜 말을 안 듣나?” “내 말을 안들으면 전철협은 활동할 수 없다” “전철협을 도울 수 있는 사람과 단체는 하나도 없다”는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었다.

    한편 이 같은 전철협 측의 주장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전철협이) 소설을 쓰고 있다”며 “근거도 없는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굳이 없는 이야기에 적극 반박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명예 훼손을 고려할 필요조차 못느낀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