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주의수호재단(FDD)’, 北-중동 지역 간 무기 거래 실시간 감시망 확충 계획
  • ▲ 美워싱턴에 있는 우파 민간 연구기관 겸 시민단체 '민주주의 수호재단' 홈페이지. 최근에는 '이란 핵합의' 이후에도 이란이 비밀리에 핵무기 관련 장비를 입수하려 했다는 점에 주목해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민주주의 수호재단 홈페이지 캡쳐
    ▲ 美워싱턴에 있는 우파 민간 연구기관 겸 시민단체 '민주주의 수호재단' 홈페이지. 최근에는 '이란 핵합의' 이후에도 이란이 비밀리에 핵무기 관련 장비를 입수하려 했다는 점에 주목해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민주주의 수호재단 홈페이지 캡쳐


    2016년 초부터 시작된 북한의 도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 한국, 일본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이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 판매하는 ‘재래식 무기’와 이를 통한 외화 수입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미국의 한 우파 시민단체 겸 씽크탱크가 북한의 ‘재래식 무기밀매’를 차단하기 위한 사전작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2일(현지시간) “美워싱턴에 있는 민간 연구기관 ‘민주주의 수호재단(FDD)’이 북한과 중동 국가의 불법적인 무기거래 감시망을 확충해서 그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는 소식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패트릭 메가한 ‘민주주의 수호재단’ 선임 연구원은 북한과 중동 국가 간의 무기 밀매 감시를 위해 2년 전부터 해당 국가들의 대량살상무기 이동 및 배치 정보를 수집해 인터넷에 공개해 왔고, 이제는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를 입수해 공개하는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패트릭 메가한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최근까지도 이란 등 중동 국가에 미사일 등의 무기를 판매하거나 관련 기술 이전을 자행해 왔다”면서 “세계 평화에 심각한 위협인 북한의 무기보유 현황을 파악하고 이동을 추적해 실시간으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패트릭 메가한 선임연구원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로 “북한이 보유한 장거리 미사일을 비롯한 대량살상무기들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한반도 DMZ 남쪽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美의회와 행정부 등 미국의 외교정책 결정권자들에게 북한을 상대하는데 필요한 군사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패트릭 메가한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민주주의 수호재단’은 지금까지 수집한 북한 군사정보와 실시간 위성사진 등을 통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관련 정보를 모으고 있으며, 전직 정보기관 요원과 군사전문가들이 입수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고 한다.

    ‘민주주의 수호재단’은 한 달 뒤부터 북한의 무기보유 및 이동현황을 인터넷에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은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민주주의 수호재단’은 2001년에 설립된, 중동 평화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우파 민간연구재단이라고 한다.

    "테러에 맞서 싸우며 자유를 지킨다"는 모토를 내건 ‘민주주의 수호재단’과 관련된 과거 기사나 활동 등을 살펴보면, 이 단체의 주요 활동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시장경제체제 수호 및 확산이다.

    이 단체는 동맹을 통한 지역 안보 유지와 동맹국 국민 보호, ‘진보’ 또는 ‘종교단체’로 위장한 전체주의 세력이나 극단주의 세력들의 서방 침투 및 서방 국가 내부질서 교란을 막기 위해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자칭 진보'인 버락 오바마 정부가 맺은 '이란 핵합의'에도 불구하고, 이란 당국이 해외에서 비밀리에 핵무기 개발 관련 장비를 수입하려다 적발된 사실을 놓고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