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의견 반영해 대구공항 이전 조속히 추진하라" 수석비서관회의서 지시
  • ▲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대구공항은 군(軍)과 민간공항을 통합 이전함으로써 군과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의 K2 공군기지 이전 문제와 관련해 민군(民軍) 통합·이전을 해법으로 제시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 새누리당이 건의한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구공항의 통합 이전 방식은 군사전략에 따른 작전 운용성 유지와 전투력 향상,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대구광역시 전체의 경제발전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가 김해 신공항 건설로 결정된 후 군과 민간이 함께 운용하고 있는 대구공항 이전 추진이 일시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경제가 살아야 나라경제가 살아나듯이 지방의 주요 시설과 관련된 사안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대구의 K2 공군기지는 군사전략과 작전적 측면에서 우리의 주력 전투기를 운용하며 국가 방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대구 민간공항은 김해 신공항 건설 이후에서 연 200만명이라는 항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2 공군기지와 민간공항의 통합·이전 필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그러면서 "이전 절차는 관련 법규에 따라서 대구 시민들도 공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근 지역에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이와 관련해 정부 내에 TF를 구성해서 지자체 및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대구공항 이전이 조속히 될 수가 있도록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K2 공군기지 이전은 대구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하지만 최근 영남권 신공항이 김해 신공항 건설으로 결론나면서 관련 논의가 잠정 중단된 상태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건의한 8.15 광복절 특별사면 방침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국민화합 차원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광복 71주년을 맞이해 국민들의 역량을 모으고 재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면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금 우리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고, 국민의 삶의 무게가 무거워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의 전기가 필요한 시기"라는 설명이다.

    앞서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청와대 오찬에서 "국민 통합 분위기를 진작하기 위해 분야별로 규모 있는 특사 조치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십니다"라고 답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사면 결정은 2014년 1월 설 명절 직전, 지난해 8월 광복 70주년 사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특별사면의 경우, 법무부에서 상신안을 올리면 박 대통령이 재가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