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 중징계 피하기 위해 적극 해명... 반응은 '싸늘'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보좌관이 "여론몰이에 희생되고 있는 서 의원을 도와달라"는 글을 당 공식사이트 게시판에 올려 관심을 끌고 있다.

    서영교 의원은 '가족 채용'과 '보좌진 후원금 상납' 논란 등 각종 갑질 의혹으로 징계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중징계를 피하기 위한 '셀프구명'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서 의원을 바라보는 시선은 더욱 싸늘해지는 모양새다. 

    서 의원의 보좌관 정모 씨는 최근 더민주 공식사이트 게시판에 '해명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월급 상납' 의혹의 당사자인 보좌관 정 씨는 이 글에서 "지금 서영교 국회의원은 여론몰이에 희생되고 있습니다. 도와주십시오"라며 "태완이 법을 만들어 살인범공소시효를 없앤 서영교 국회의원은 그 어떤 분보다 열심히 의정활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월급 상납 논란에 대해 "서 의원을 존경해 월급을 후원했다"며 "서 의원은 이 사실을 몰랐고 언론의 의혹 제기는 악의적"이라고 말했다. 

  •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보좌관 정모 씨가 당내 공식사이트 게시판에 올린 해명서.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보좌관 정모 씨가 당내 공식사이트 게시판에 올린 해명서.

    오는 12일 징계결정을 위한 윤리심판원 전체회의를 앞두고 악화된 여론을 돌리기 위해 당내에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이다. 하지만 "서 의원이 어떻게든 중징계를 피하기 위한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면서 서 의원의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서 의원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기회에 반성하고, 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며 올해 세비를 공익적 부분에 기탁하겠다고 말했다.

    정치적 위기에 몰린 서 의원이 동정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안간힘을 써보지만, 여러 갑질 의혹 논란이 중첩된 데다가 여론도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중징계를 피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 상태다. 

    더민주 지도부는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해 서 의원에게 당원자격정지 또는 제명 등의 중징계 처분을 내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