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논란 커지자 징계 절차 앞당기기로..늑장대응 논란
  •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른바 '씨족 의원실'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조속한 징계를 내리지 않아 논란이다.

    비판 여론이 제기되자 더민주 지도부는 징계 절차를 앞당기기로 했지만, 시간끌기 꼼수를 부리며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4일 당내 기구인 윤리심판원에 서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앞당겨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김 대표는 "서둘러야 한다. 오래 지체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끌며 '제 식구 감싸기' 행태를 보인다"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윤리심판원 회의는 이르면 5일 열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더민주는 전날 "서 의원 징계 결정을 위한 윤리심판원 회의는 오는 18일에 열겠다"고 주장해 '늑장 대응' 논란을 일으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우상호 원내대표가 같은 운동권 출신인 서 의원을 감싸면서 시간을 끄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우 원내대표는 서 의원의 친인척 채용 문제와 관련해 "과거에 상당히 관행적으로 국회에서 진행돼 온 보좌진 친인척 채용 사안"이라며 서 의원을 감싸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더민주 지도부가 '갑(甲)질 백화점'으로 통하는 서 의원에 대한 징계를 두고 어영부영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야당을 향한 비판 목소리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날 '사법시험존치를 위한 고생모임'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 의원에 대한 조속한 중징계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더민주 지도부를 향해 "시간만 끌고 있는 더민주의 미온적인 태도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시간끌기를 하는 꼼수를 쓰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서 의원에 대한 강력한 중징계를 바라는 민심을 외면하고 있는 김종인 대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하루빨리 서영교 의원을 제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