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선전전 일환일 뿐…탈북자 사회적응에 초점"
  • ▲ 지난 5월17일 북한 평양호텔에서 친북매체인 '민족통신'의 노길남 대표(오른쪽)가 탈북 종업원들의 가족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민족통신 페이스북
    ▲ 지난 5월17일 북한 평양호텔에서 친북매체인 '민족통신'의 노길남 대표(오른쪽)가 탈북 종업원들의 가족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민족통신 페이스북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제32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남북한이 지난 4월 있었던 북한 여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을 두고 공방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소리(VOA)'방송은 22일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북한이 종업원들 집단 탈북 문제는 한국 정부의 '유인납치'이며 이는 새로운 종류의 '인권침해'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에 따르면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 서세평 대사는 지난 20일 열린 '인권 보호와 증진에 관한 일반 토의'에서 "납치된 북한 종업원들이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 단절된 채, 표현의 자유 권리와 법률적 보호를 거부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서세평 대사는 "유엔 인권이사회와 인권최고대표 사무소도 북한 종업원들이 가능한 빨리 석방돼 가족들을 만날 수 있도록 관련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도 펼쳤다고 한다.

    서세평 대사의 주장은 그간 북한 당국이 대남선전 매체 등을 통해 펼쳐왔던 '거짓 선전 공세'가 유엔 인권이사회라는 대외적 장소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서세평 대사의 주장에 우리 측 김인철 대사는 답변권을 신청해 즉각 반박했다고 한다.

    제네바 주재 한국대표부 김인철 대사는 "북한 종업원들은 자유의사에 따라 한국에 입국했으며, (한국)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이들을 수용했다"고 반박했다는 것이다.

    김인철 대사는 "또한 북한 해외 노동자들이 직면한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탈출' 밖에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고 한다.

    김인철 대사는 "북한 당국의 엄격한 감시를 받는 (북한) 해외 노동자들이 직장에서 탈출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안이 없다는 점을 이번 사례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그는 이어 "북한 당국은 해외 노동자들에 대한 강제노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한다.

    이에 북한의 서세평 대사를 대신해 답변권을 신청한 북측 대표는 "한국이 종업원들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가족들이 이들을 만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거듭 억지를 부렸다고 한다.

    김인철 대사는 북측 대표의 발언에 "(일련의 주장에 대해) 일일이 반박하지 않겠다"면서 "북한 인권 기록 자체가 현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김인철 대사의 답변은 인권 유린을 자행하는 북한 당국 스스로의 거짓 선동 공세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역시 '유인납치'라는 북한의 주장을 선전전의 일환으로 규정하고 탈북자들의 사회 적응에 더욱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유엔, 대남방송 등 여러 가지 매체를 동원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탈북 종업원들에 대해서 '납치'라고 주장하며 송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것은 선전전의 일환이다"고 지적했다.

    정준희 대변인은 "(탈북 종업원들은) 지금은 정착 지원을 위한 여러 가지 단계를 밟고 있다"며 "이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재미 친북매체인 '민족통신'은 지난 21일 '국정원 횡포를 민중의 힘으로 청산하자'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 북한 종업원 집단 탈북 사건은 납치이며 종업원들 중 1명은 단식투쟁으로 사망했다는 억지 주장을 또 다시 반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