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는 核 공포 없애고, 북녘 자유와 인권 위해 최선 다했는데..."
  •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북한의 핵(核)무기와 장거리 미사일 개발은 한반도 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뒤흔드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규탄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국·일본·캐나다·중남미 지역 해외자문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북한은 이날 오전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무수단'을 두 차례 발사했다. 대내외적으로 북한의 중거리 핵무기 운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파악된다.

    무수단은 사거리 3,000∼4,000㎞의 중거리 미사일이다. 일본 전역의 주일미군 기지는 물론, 서태평양 괌에 있는 미군 기지까지 타격할 수 있다. 핵탄두를 장착할 경우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북한은 끝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고 지금도 핵보유국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면서 위험하기 짝이 없는 도발과 고립의 길을 가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한반도에서 핵과 전쟁의 공포를 없애고 북녘의 동포들도 자유와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 기반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 왔다. 북한이 이러한 도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세계 어떤 나라도 북한과 정상적인 관계를 맺지 않을 것이며 어떤 기구도 북한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지 않을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우리 정부는 한반도에서 핵과 전쟁의 공포를 없애고 북녘의 동포들도 자유와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 기반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확고한 공조를 바탕으로 핵포기 없이는 미래도 없다는 사실을 북한 정권이 분명하게 깨닫고 변화의 길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만에 하나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더욱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무모한 도발 끝에는 완전한 고립과 자멸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북한 정권은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는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NSC 상임위는 안보실장과 대통령비서실장, 외교부·통일부·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안보실 제1차장,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한다. 김관진 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는 무수단 미사일 발사 성공 여부와 발사 배경, 북한군 동향에 대한 분석 및 우리 군의 대응태세 점검 등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