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이재정 경기교육감 자료 활용"…교육청 "확인 필요, 공정한 승진 진행할 것"
  • 조희연 서울교육감 ⓒ 뉴데일리 DB
    ▲ 조희연 서울교육감 ⓒ 뉴데일리 DB

    그동안 조용하던 '자칭 진보교육감' 조희연의 '코드 인사'가 시작될 조짐이 보인다는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동아일보'는 18일 "서울교육청 인사담당자가 지난 14일 조희연 교육감의 지시로 대상자 45명(4급 대상자 42명, 3급 대상자 3명)에게 숙지해야 할 자료집을 이메일로 보냈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이 자료집이 현재 교육부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는 점.

    '동아일보'에 따르면, 해당 자료는 이재정 경기 교육감이 지난 4월 20일 발표한 '4·16 새로운 교육체제 전환을 위한 선포식' 자료집이다.

    이 자료집에는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과학고를 일반고로 전환 ▲누리과정 예산편성 주체를 중앙정부로 규정 ▲대입 추첨제 전형 도입 ▲수능-EBS 연계 폐지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교육감 선거권 만 16세 하향 조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동아일보'는 "자료집을 받은 진급 대상자들은 오는 20일 조희연 교육감과 부교육감, 총무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집단토론식 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승진 대상자들은 '한 조당 6명 씩 집단 면접을 실시하니 자료집을 참고하라'는 이메일 교육청 측으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자료집의 편향된 내용 때문에 진급 면접을 봐야 하는 교육청 직원들은 관련 내용을 두고 정부를 비판해야하는지 아니면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고 '동아일보'는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이재정 경기 교육감이 지난 4월, 모두 206개의 정책이 담긴 '자료집'을 내놓았을 때 교육계에서는 "교육부나 국회 차원의 개선 없이는 불가능한 제안을 나열했다"거나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반응을 보이며 비판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의 관련 보도가 나온 뒤 교육계 일각에서는 "자료집을 지지하는 사람들로 예산·기획·행정 분야 핵심 간부를 선발하겠다는 것은 조희연 교육감이 특정 정치 성향을 가진 간부만 승진시키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교육계 인사는 "승진 대상자가 교육감 앞에서 자료집에 반대되는 의견을 과연 제시할 수 있겠느냐"며 "교육감 본인의 성향에 맞는 사람만 골라서 뽑겠다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보였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질문을 받은 교육청 관계자는 '동아일보' 보도와 관련해 "교육감의 이메일 발송 사실에 관해서는 사실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간부 승진은 객관적으로 규정을 엄수해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답했다.

    '조희연 교육감을 위한 코드 승진'은 규정상 있을 수 없으며, 승진 심사는 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는 뜻이었다.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르면 2∼4급 승진 대상자는 임용권자가 승진 후보 중 행정실적, 능력, 경력, 전공 전문성, 인품, 적성 등을 고려해 임용한다고 규정돼 있다. 임용권자가 이들 가운데 선발한다는 '맹점'도 있기는 하다.

    서울교육청은 2015년까지 2~4급 승진 심사로 일대일 면접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