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콩고민주공화국 제재위원회 15일 전문가 패널 보고서 통해 공개
  •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민주콩고 제재위원회 홈페이지. 콩고 내전으로 민간인 학살이 일어난 뒤 유엔 안보리는 2004년 제재를 시작하고 이들을 감시 중이다. ⓒ유엔 안보리 민주콩고 제재위 화면캡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민주콩고 제재위원회 홈페이지. 콩고 내전으로 민간인 학살이 일어난 뒤 유엔 안보리는 2004년 제재를 시작하고 이들을 감시 중이다. ⓒ유엔 안보리 민주콩고 제재위 화면캡쳐

    미국은 물론 한국 또한 아프리카의 ‘친북 국가’들을 향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에 동참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북한의 외화벌이 가운데 거액의 무기 밀매, 인력 파견이 이뤄지는 곳이 아프리카여서다.

    실제로 아프리카 일부 국가와 북한 간의 ‘커넥션’에 대한 증거가 공개됐다.

    지난 15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콩고민주공화국(이하 민주콩고) 제재위원회는 전문가 패널 보고서를 통해 민주콩고와 북한 간의 군사협력 정황을 폭로했다.

    유엔 전문가들이 민주콩고와 북한 간의 군사협력 정황을 찾아낸 단초는 북한제 권총이었다고 한다.

    민주콩고의 군 장교, 유엔에 파견된 콩고 국립경찰 등이 북한제 권총을 사용하고 있는 점을 눈여겨 본 유엔 전문가들은 조사 끝에 2014년 초 민주콩고 마타디 항을 통해 북한으로부터 수입했으며, 이때 북한군 교관 30명도 입국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엔 전문가 보고서는 “당시 북한군 교관은 민주콩고 대통령 경호실과 특수부대를 훈련시키는 임무를 맡았으며, 북한제 권총은 민주콩고의 수도 킨샤샤 암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 전문가 보고서는 “지난 3월 북한과 민주콩고 정부에 ‘해당 무기 거래내역과 훈련교관 파견’에 대해 해명자료를 요청했지만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英‘로이터’ 통신이 이 보고서 관련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랑베르 망드 민주콩고 정부 대변인은 지난 5월 14일(현지시간) 프랑스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보고서 내용은 모두 거짓말”이라며 “2001년 로랑 카빌라 대통령이 사망한 뒤 북한과는 어떠한 협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당시 망드 대변인은 북한과의 무기거래 의혹만 부인했을 뿐 훈련 교관 파견 문제는 거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유엔 안보리 제재 위원회 보고서가 사실일 경우 민주콩고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위반한 셈이 된다.

    민주콩고는 내전 문제로 2004년부터 유엔 안보리 제재를 받아왔다.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은 민주콩고 문제에 대해 매년 보고서를 제출해 왔다.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은 2015년에도 민주콩고와 북한 간의 군사적 협력 정황을 보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