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개헌은 조조익선, 대통령 물꼬 터줘야" 진상조사단 논란 "성급해" 비판도
  •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번번이 무산된 개헌 논의가 결실을 맺으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물꼬를 터줘야 한다"며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6일 "번번이 무산된 개헌 논의가 결실을 맺으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물꼬를 터줘야 한다"며 개헌론에 힘을 보탰다.

    최근 김수민 의원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모든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민의당이 개헌론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관심을 돌리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개헌론은 지난 13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회 개원사에서 언급하면서 본격적으로 달아올랐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2016년 오늘, 우리들은 1997년 IMF 체제, 그리고 한계에 봉착한 1987년 체제의 대통령 중심제를 극복해야 할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다"며 "대통령선거 단 하루를 위해서 5년동안 낮에는 싸우고 밤에는 내일 싸울 준비를 하는, 그리고 승자 독식의 대립 정치를 바꿔야 이념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금이 개헌 논의의 적기"라며 "헌법개정안이 확정되더라도 국회 의결 등 100일 이상 소요되는 일정을 생각하면 개헌 논의는 '조조익선'(早早益善·빠르면 빠를수록 좋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헌 추진에 대한 공감대는 충분히 이뤄졌다"며 "개헌 논의는 블랙홀이 아닌 미래를 향한 문이다. 이제 개헌 논의의 문을 열어야 할 때"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 당시 개헌에 대해 "지금 우리 상황이 (개헌이) 블랙홀같이 모든 것을 빨아들여도 상관없을 정도로 여유가 있는 그런 상황인가"라고 발언했는데 이를 겨냥한 셈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개헌 논의의 물꼬를 터야 국회가 책임있는 논의를 할 수 있다"며 "박 대통령이 국민께 개헌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회에서 개헌 논의를 해 줄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해주신다면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헌론과 관련해 국민의당 내부에서 이견이 없던 것은 아니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전날 라디오에 출연해 "차근차근 접근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지난 14일 "개헌에 대한 당론은 결정된 바 없다"라면서도 "대통령이 개헌에 나서줬음 하는 것이 개인적 소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국민 동의를 구하는 게 순서"라며 다소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그럼에도 이날 공식 회의에서 처음 거론된 것을 두고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김수민 게이트' 의혹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닌가는 해석도 나온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전날 '김수민 게이트' 의혹에 대해 "당으로 유입된 돈은 없다"며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이 업체에 먼저 돈을 요구했다'는 핵심 의혹에 대해선 해명이 없어 논란이 이어졌다. 

    이상돈 진상조사단장은 '왕주현 부총장이 B사에 2억원, 김수민 의원이 S사에 1억원을 먼저 요구했다'는 선관위 조사 결과에 대해 "아는 바가 없고, 그건 우리가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했다. 

    하지만 두 회사가 국민의당 선거를 위해 돈을 건넸다고 증언한다면, 정치자금법상의 단순한 허위 장부 작성 이외에 또 다른 혐의로 기소될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