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차 한·중 어업문제협력회의' 열리면 中에 대책 마련 촉구할 것
  • ▲ 연평도 북쪽 해상에 중국 어선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KBS 중계영상 캡쳐..
    ▲ 연평도 북쪽 해상에 중국 어선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KBS 중계영상 캡쳐..


    정부가 서해 북방한계선(NLL)서 불법조업 중이던 중국 어선을 연평도 어민들이 직접 나포한 사건과 관련해 中정부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두 차례에 걸쳐 전달했다고 밝혔다.

    9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우리 어민들이 中어선을 직접 나포한 사건을 계기로 지난 7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 측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준혁 대변인은 "중국 측에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측은 한국 정부의 항의에 자신들은 단속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양국 간 협의 채널을 통해 불법조업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자는 뜻을 우리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그동안 정상회담과 외교장관회담 등을 계기로 서해 NLL 수역에서의 中어선 불법조업이 이뤄지지 않도록 사전 지도단속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중국 측에 계속 요구해 왔다.

    올 상반기에 개최 예정인 '제9차 한·중 어업문제협력회의'에서도 中어선 불법조업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라고 한다.

    양국 외교·수산당국 간 어업 논의를 위한 정례협의채널인 '한·중 어업문제협력회의'는 우리 측에서는 외교부 동북아국 심의관이, 중국 측에서는 외교부 영사국 부국장이 참석한다.

    어업문제협력회의는 지난 2012년 6월부터 매년 2차례씩 정례적으로 갖고 있다.

    앞서 인천 연평도 어민들은 지난 5일 오전 5시 23분쯤 서해 NLL 남쪽 해역에서 불법조업 중이던 中어선 2척을 직접 나포해 해경에 인계한 바 있다.

    이후 해경이 연평도 어민들이 '조업수칙'을 어겼다며 "처벌할 수도 있다"는 뜻을 밝히면서 국민들의 강한 비난을 받았다. 비난이 쏟아지자 해경과 지자체 등은 "행정처분에 대해 잘 모른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