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걸스데이의 혜리가 7일 오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유해발굴감식단' 홍보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들을 조국의 품으로'라는 제목의 이번 영상은 5분 분량으로 6.25전쟁의 참상과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한국어(http://c11.kr/7cl)와 영어(http://c11.kr/7cm)로 제작돼 유튜브에 공개됐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는 "지금 이 순간에도 6.25전사자 유해는 차가운 땅속에서 우리의 손길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며 "하지만 이런 사실조차 우리가 잊고 지내는 것이 안타까워 영상을 제작해 널리 퍼트리게 됐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유해발굴사업이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살아계신 참전용사분들의 제보가 정말 중요한데, 살아계신 분이 많지 않아 특히 제보를 위해 참전용사 가족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 ▲ 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걸스데이 혜리가 녹음실에서 함께 작업하는 모습.
    ▲ 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걸스데이 혜리가 녹음실에서 함께 작업하는 모습.



    서 교수는 "대한민국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으나 아직도 이름모를 산야에 묻혀 계신 12만여 위의 호국용사를 하루빨리 찾아서 조국과 가족의 품으로 모시기 위해 제2탄 동영상도 제작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영상의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걸스데이의 혜리는 "이런 국가적인 중요 사업에 함께 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영광"이라며 "전사자 유해가 어서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국어와 함께 영어로도 제작된 홍보영상은 미국과 영국, 호주 등 6.25전쟁 참전 국가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50개국의 한인회 홈페이지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게재돼 외국인 참전용사와 재외동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유해발굴사업은 6.25전쟁 50주년을 맞아 한시적 사업으로 시작됐으나 이후 국방부 직할 기관으로 2007년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창설돼 지금까지 국군전사자 9천여 위가 발굴됐고, 이 가운데 113명의 신원이 확인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다.

  •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한국어 홍보 영상 주요 장면 캡쳐.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한국어 홍보 영상 주요 장면 캡쳐.



    [자료 제공 =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 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