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해결 준비위 발족, 재단 설립 일정 등 구체적 논의 있을 듯"
  • ▲ ▲일본군 위안부 자료사진ⓒ연합뉴스TV 중계 캡쳐.
    ▲ ▲일본군 위안부 자료사진ⓒ연합뉴스TV 중계 캡쳐.


    한국과 일본 정부가 16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외무성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2015년 논의한 '12.28 위안부 합의' 관련 후속조치를 논의한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국장급 협의에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수석대표를 맡을 것이라고 한다.

    이번 협의서 한일 양측은 2015년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후속 조치를 이행하는 방안을 포함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 정부는 2016년 상반기 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목표로, 일단 재단설립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부터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의에는 준비위 발족, 재단 설립 일정, 재단 기금 납입 등과 관련해 구체적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5년 타결된 위안부 합의에서는 한국 정부가 피해자 지원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가 재단 기금 10억 엔(한화 약 106억원)의 예산을 출연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의 10억 엔 예산 출연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일본 제국군의 관여라는 역사적 사실을 인정 ▲일본 정부의 책임 표명 ▲내각총리대신의 공개적 사죄·반성을 뒷받침하는 상호 연결된 이행조치로 평가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여성가족부 등 관련 부처와 함께 재단 설립을 추진해 왔다. 재단 이사장으로는 여성 인사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