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행사서 원하는 사람만 따라 부르는 것이 …합리적 판단
  • ▲ 1982년 만들어진, '임을 위한 행진곡' 원곡 악보. ⓒ뉴데일리 DB
    ▲ 1982년 만들어진, '임을 위한 행진곡' 원곡 악보. ⓒ뉴데일리 DB

    국가보훈처는 올해 5·18 기념식에서도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으로 부른다고 밝혔다. 앞서 야당이 요구한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과 '제창'에 대한 거부로 해석된다.

    국가보훈처는 16일 '제36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을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연다. 논란을 빚었던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공식 식순에 포함해 기념공연으로 합창한다고 밝혔다.

    합창은 합창단이 부르지만 참가자의 의지에 따라 노래를 부르고 싶은 사람은 부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부르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반면, 제창은 참가자 모두가 부르는 것이다. '애국가'가 이에 해당된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기념일이 1997년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까지는 모든 참석자들이 제창했다. 하지만 2009년부터는 합창단이 축하공연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면 원하는 참석자들만 따라 부르는 방식으로 변경된 바 있다.

    최정식 국가보훈처 홍보팀장은 16일 국방부 정례 브리핑에서 "5·18 행사는 지난 1997년 정부 기념일로 승격된 이유는 각계 각층이 통합하는 행사를 위한 것인데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두고 제창과 합창에 대한 논란이 발생해 '합창'방식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기념곡 제정 野 요청 사실상 거부‥靑 현행대로 합창으로 결정

    지난 13일 여야 3당 원내지도부와 박근혜 대통령 회동 당시 야2당 원내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제정을 주장한 것에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오전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트위터에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보훈처에서 국론분열의 문제가 있어 현행대로 합창으로 결정했다고 했다. 이해를 바란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최정식 팀장은 "기념곡 지정과 제창에 관해 청와대 지시는 없다"며 "(5.18 행사를)현행 방식대로 합창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5.18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기념곡 지정'과 '제창'되면 광복회를 포함한 12개 보훈단체와 보수진영단체가 정부기념 행사인 5.18행사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