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기간, 4월 28일부터 5월 17일까지…6월 중 결과 발표
  • 병무청이 4월 28일부터 5월 17일까지 예비군 관련 용어 순화를 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예비군에게 전달되는 각종 통지서 및 안내문 등 총 5종의 예비군 관련 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순화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관련 통지서와 안내문 양식은 국민신문고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병력동원소집 통지서(병역법 시행규칙 별지 제81호 서식), ▲병력동원훈련소집 통지서(병무청 시행규칙 별지 제86호 서식의 "가"), ▲병력동원(훈련)소집 통지서 관련 안내문, ▲병력동원소집 E-mail 통지 안내문, ▲병력동원훈련소집 입영안내문 등 이다.

    응모를 원하는 일반 국민은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공무원은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8055)에 응모할 수 있다. 동일인 이름으로 2건 이상 접수가 가능하다.

    응모작은 올해 6월 중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명에게 병무청장 표창과 상금 50만원, 우수상 2명에게는 병무청장 표창과 상금 30만원, 우량상 3명에게는 병무청장 표창과 상금 2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병무청 관계자는 "병력동원소집통지서 등 각종 통지서와 안내문 내용 중 국민이 이해하기 어렵고 오해하기 쉬운 용어가 있었다"며 "용어 순화를 통해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