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과 한배 탄 김종인 "현행 의석 수는 확보해야 승리"
  •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일 수도권 유세에 나섰다. 사진은 그가 진성준 후보와 선거 유세를 하는 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일 수도권 유세에 나섰다. 사진은 그가 진성준 후보와 선거 유세를 하는 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영남 등 지방유세를 하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서울로 올라왔다. 그는 가는 곳마다 야권연대, 후보 단일화를 외쳤다.

    문재인 전 대표는 1일, 서울 지원 유세를 시작했다. 이날 그는 은평갑, 은평을, 강서을, 양천을, 양천 갑 등 5개 지역구에 유세를 다녔다.

    이 5개 지역은 여야의 경합이 예상되는 지역이자, 문재인 대표와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포진한 지역이다.

    대표적으로 서울 강서을은 진성준 후보가 배치돼 있다. 그는 자칭 문 전 대표의 '호위무사'다. 은평갑의 박주민 후보는 지난 1월 25일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영입 기자회견 인사말에서 "박주민 변호사는 이 시대 대표적인 인권변호사"라면서 "세월호 참사 때는 대한변협의 법률지원단장으로 유가족들의 법률대리인을 맡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은평을의 강병원, 양천갑의 황희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의 청와대 행정관이라는 공통점으로 문 전 대표와 인연이 있다. 양천을의 이용선 후보도 '혁신과 통합'을 통해 문 전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가 자신의 방패가 돼 줄 인사들에 대해 지원유세를 나선 셈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주로 야권연대를 외치며 후보들을 지지했다.

    문 전 대표는 "안철수 대표가 고집을 부리고 있다. 당 차원을 넘어서서 (야권 전체의) 총선 승리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더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면서 "박근혜 정권의 심판을 기대하는 시민들께 희망을 드리기 위해 단일화가 수도권 곳곳으로 퍼졌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 더민주 문재인 대표와 강병원 후보. 강 후보는 청와대 행정관을 지내며 문 전 대표와 인연을 쌓았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민주 문재인 대표와 강병원 후보. 강 후보는 청와대 행정관을 지내며 문 전 대표와 인연을 쌓았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전날까지 영남 지방에 유세를 다녔던 문 전 대표가 김종인 대표의 호남행이 확인되자마자 서울로 급거 상경, 수도권 지원유세에 나선 것은 문 대표가 그만큼 절박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번 총선 승리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면서 김종인 대표를 영입하고 김 대표에 전권을 위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종인 대표 체제 이후 공천과정에서 친문으로 결집했다.

    김 대표는 최근 관훈클럽 토론회 등에서 "현재 의석수 유지가 총선 승리의 목표"라고 밝히기도 했다. 현행 더민주 의석수가 102석임을 고려할 때 102~107석이 되지 않으면 문 전 대표도 함께 책임을 져야 할 판이 된 것이다.

    그러나 더민주가 100석이 넘는 의석을 얻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더민주는 공천과정에서 정세균계를 쳐내면서 전병헌(동작갑) 등을 잃었다. 대신 수도권에서 새로운 얼굴들을 대거 내밀면서 물갈이를 시도했지만, 인지도가 떨어지는 탓에 지지세가 다소 꺾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다수의 서울 및 수도권 여론조사에서 더민주에 불리한 결과들이 속출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전 대표로서는 한 석 한 석이 절박하지만, 국민의당은 친노패권주의에 굴복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치면서 야권연대를 거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야권연대에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더는 소모적인 논쟁을 하고 싶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더민주로서는 의석수 사수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이다.

    결국, 문 대표가 자신의 정치생명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서울로 올라와 친문계를 방문하는 절박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어차피 총선에서 승리를 담보하지 못하면 대선으로 갈 방법은 요원하다"면서 "당장 수도권에서 의석을 잃는다면, 현행 의석수를 지키기 어렵다"고 평했다.

    한편 더민주는 정의당과 야권연대를 통한 야권단일화에도 제동이 걸린 상태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1일 국민의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간 합의된 단일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재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는 전날에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다"라고 판단했지만, 이날 법원이 국민의당 안귀옥 후보가 제기한 이의 신청을 수용하면서 태도를 바꾸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