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사태 이후 러시아 제외한 4국 정상 첫 대면 '국제공조 모색'
  •  

  • ▲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9일 마닐라 필리핀 인터내셔널 컨벤션센터(PICC)에서 APEC 정상 기념촬영을 마친 후 정상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19일 마닐라 필리핀 인터내셔널 컨벤션센터(PICC)에서 APEC 정상 기념촬영을 마친 후 정상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주요국 정상들과 강력한 대북(對北) 제재를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다음달 1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北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31일 오바마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동을 갖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확인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미국 방문에 이어 5개월 만의 양자회담이다.

    두 정상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대응을 위해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 및 독자적 제재에 대한 공조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 박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 주재로 개최되는 한-미-일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지난 2014년 네덜란드 헤이그 정상회의 이후 2년 만에 개최되는 3국 회동이다. 정상들은 회의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 이후 마련한 독자적 제재 공조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와 별도로 일본 아베 총리, 중국 시진핑 주석과 각각 양자 회담을 갖는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박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북핵 대응 문제와 동북아 안보를 위한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핵심 의제가 북핵 대응인만큼, 위안부 문제를 박 대통령이 먼저 거론할 가능성은 낮다.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양자회담에서는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위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과 북핵 문제 관련 양국 간 소통 강화 등을 협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