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 당시 상황 적용해 사례 분석 및 토론 진행…신속대응 목표
  • 2015년 5월 말부터 수개월 동안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던 메르스. 국민안전처는 이와 같은 전염병 유행에 대응하는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5년 메르스 확산 당시 격리병동. ⓒ뉴데일리 DB
    ▲ 2015년 5월 말부터 수개월 동안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던 메르스. 국민안전처는 이와 같은 전염병 유행에 대응하는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5년 메르스 확산 당시 격리병동. ⓒ뉴데일리 DB

    2015년 5월 20일, 바레인을 다녀 온 한 남성이 고열에 시달리기 시작했다. 이 남성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2달 만에 감염자는 186명까지 늘었다. 메르스 감염이 의심돼 격리조치된 사람은 1천여 명이 넘었다.

    국민들은 전염병이 국내에 들어와도 제 때 막지 못한 정부를 맹비난했다. 환자들에 대한 지원, 전염 대응이 느리고 미약했던 점도 비판 대상이 됐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이런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합동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오는 29일 세종정부청사 회의실에서 '메르스' 사례를 토대로 상황 분석 및 토론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염병 발생시 신속 대처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이번 훈련에는 보건복지부, 교육부, 국방부 등 5개 부처와 17개 시·도 2개 시군이 참여한다.

    사례 분석에 현실성을 보태기 위해,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민관대책반에 참여했던 이영희 서울대병원 교수가 참석해 자문·평가를 맡는다. 이영희 박사는 메르스 사태의 실제 사례도 소개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토론 훈련을 통해 재난유형에 따른 유관기관의 역할을 정하고, 각 부처와 지자체 간 직무분담표를 작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일어났던 재난 상황에서 운영이 미흡했던 복구 지원 체계 문제점도 찾아 개선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번 훈련을 통해 도출한 시나리오의 실용성 검증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연습을 정례화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는 또한 5월 시행 예정인 '사회재난 피해자에 대한 지원 규정'을 각 지자체와 관련 부서에 공지하기로 했다.

    이한경 국민안전처 재난복구정책관은 "메르스 등 국민에게 큰 피해를 주는 재난 발생 시 전국 지자체 및 중앙부처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번 훈련은 취지에 맞게 충실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