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 북한에 대한 반감으로 문 닫는 식당도…단둥, 한국과 교역 확대 희망
  • 中단둥에서 생필품을 구입해 북한으로 실어나르는 북한 주민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단둥에서 생필품을 구입해 북한으로 실어나르는 북한 주민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中공산당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2270호를 이행하는 걸까. 최근 中공산당이 자국 내 북한 근로자들의 불법취업 단속에 나섰다고 ‘동아일보’가 외교부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이 편법 취업한 북한 근로자 단속에 나섰고, 일부 북한 식당은 단속에 걸려 철수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현재 중국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 수는 모두 2만여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또한 중국 현지인들 사이에서 북한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경제 불황이 겹쳐 북한 식당을 찾는 사람이 급감하면서 폐업하는 북한 식당도 생겨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에서는 북한발 화물에 대한 전수조사 못지않은 엄격한 검색이 이뤄지고 있으며, 단둥 항에 북한 화물선이 입항하지 못하도록 한 것은 운영하는 민간 기업이 자발적으로 취한 조치였다”는 이야기도 전했다고 한다. 해당 민간 기업의 모(母)회사가 美주식시장에 상장되면서, 북한과의 거래 자체를 끊기로 했다는 설명이었다.

    이 당국자는 또한 단둥 지역이 이번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로 경제적 타격을 입어, 그에 대한 대안으로 한국과의 교역을 강화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 근거로 오는 6월 단둥에서 열리는 ‘한중 박람회’를 꼽았다. 단둥 시 측에서 경기 의정부시, 충남 서산, 당진 등과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中공산당 정부가 단속하는 대상은 국경 출입증만을 갖고 중국에 들어와 취업한 사람이나 불법체류자라고 한다. 이 말은 탈북자 또한 단속 대상에 포함된다는 뜻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中공산당도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뜻에서 이 같은 이야기를 기자들에게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과 북한을 잇는 지하 비밀 송유관, 하루 1,000톤 이상 중국으로 유입되는 북한 함경북도의 철광석 등의 문제는 남아 있어, 한국 정부의 주장대로 中공산당이 대북제재를 성실히 이행하는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는 지적들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