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지구, 개성공단의 모든 ‘자산’ 청산하겠다” 통보
  • ▲ 경기 파주 도라산 전망대에서 본 개성공단의 야경. 이제는 볼 수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기 파주 도라산 전망대에서 본 개성공단의 야경. 이제는 볼 수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10일 북한이 대남사업조직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을 통해 한국이 북한에 두고 온 모든 자산을 ‘청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국 정부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이와 관련해 생기는 모든 문제는 북한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北조평통은 지난 10일 정오 무렵 “이 시각부터 북남 사이에 채택·발표된 경제협력 및 교류사업과 관련한 모든 합의들을 무효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남조선 괴뢰 패당이 일방적으로 금강산 관광, 개성공업지구 가동을 전면 중단한 것만틈 이에 따라 우리는 우리 측 지역에 있는 남측 기업들과 관계 기관들의 모든 자산을 완전히 청산해 버릴 것”이라고 통보했다.

    이 말은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에 있는 한국 소유의 모든 자재, 시설, 설비 등을 마음대로 처분하겠다는 뜻이었다.

    조평통은 “박근혜 역적 패당에게 치명적인 정치, 군사, 경제적 타격을 가하여 비참한 종말을 앞당기기 위해 계획된 특별 조치들이 연속 취해지게 될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독자 대북제재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측의 이 같은 행패에 한국 정부는 강력히 반발했다. 같은 날 통일부는 대변인 성명을 내고 “북한의 주장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이 핵실험, 장거리 미사일 발사라는 극단적 도발을 감행한 데 이어, 이에 대한 우리와 국제사회의 정당한 제재 조치를 저급한 언사로 비방하고, 남북간 합의를 무효화하고 우리 자산을 ‘청산’하겠다고 하는 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개성공단 중단 등은 북한이 자초한 일”이라면서 “북한이 만약 우리 국민의 소중한 재산을 훼손할 경우에는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북한이 조평통을 통해 ‘남측 자산 청산’이라는 도발을 감행한 것은 국제사회가 김정은 집단을 대상으로 가하는 제재에 대해 자기네 또한 ‘대응 수단’이 있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내부 민심 동요를 막기 위한 행동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