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향 北공작원 김동식 박사 "대남공작 때 만난 운동권 중 현 야당의원 2명 있어"
  • 물망초 인권 세미나가 '북한대남공작실상과 민간인 납치'를 주제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물망초 법인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물망초 인권 세미나가 '북한대남공작실상과 민간인 납치'를 주제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물망초 법인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최근 북한 김정은 정권이 대남공작에 관심을 갖고, 국가안전보위부 등을 통한 공작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심지어 북한 지도부는 보위부를 통해 남한 내 북한이탈주민을 회유ㆍ협박해 재입북 시킴으로써, 북한 주민에 대한 남한사회 비난ㆍ선전 효과를 얻는 전략도 구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북인권단체 (사)물망초는 10일 오전 서울 방배동 머리재빌딩에서 ‘북한 대남공작 실상 및 민간인 납치’를 주제로 제29차 월례조찬 세미나를 열었다. 

    이재원 물망초 인권연구소장(법무법인 을지 대표변호사)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동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과 김영환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연구위원,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등이 발제와 토론을 맡았다. 

    이 자리에서 북한 노동당 남파공작원 출신인 김동식 책임연구원은 1981년부터 4년간 남파요원전문 양성기관인 평양 김정일정치군사대학에서 테러를 비롯한 대남공작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고백으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지난 1990년 남한으로 침투해 약 6개월간 간첩 접선과 운동권 인사 포섭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며 “제가 만난 운동권 인사 중에는 이름을 대면 알만한 현 국회의원도 2명 있다”고 말해 충격을 줬다. 

    김 연구위원의 설명에 따르면, 북한은 1970년대 초반까지 월북한 남한 출신들을 공작원으로 남파해, 연고(緣故)에 의존한 대남공작 전술을 펼쳐왔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세대교체가 이뤄지자, 북한 지도부는 남한에 거주 중인 남로당ㆍ빨치산ㆍ남파공작원 자녀들을 찾아내 입북시켜, 대남공작원으로 양성해 활용했다.   

  • 김 책임연구위원은 “북한의 민간인 납치와 국군포로 문제, 탈북자 인권문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남과 북의 통일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정권이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에도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감행하는 등 도발을 멈추지 않고, 최근에도 테러 시도 등 적화통일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있어, 결국에는 김정은 정권의 붕괴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강철서신’의 저자이자, 한 때, 운동권 대부였던 김영환 연구위원은 “지난 20여년 간 북한의 대남공작과 대남도발, 남북교류 등을 살펴볼 때, 대남전략은 점차 축소ㆍ수정됐지만, 호전적이고 비현실적 성향의 김정은 정권이 들어서면서, 대남전략 역시, 적극적으로 바뀌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이 소개한 김정은 발언록인 ‘2015년 1월 5일 로동당 간부회의에서 하신 말씀’에는 김정은이 대남 공작사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통합진보당 해체사건을 교훈삼아 부서에서는 남조선의 헌법재판소를 정치적으로 각성되고, 반미의식이 강하며, 권위있는 세력이 장악하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통일전선, 지하당, 동맹 등 용어들은 피하고, 젊은층의 구미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국가안전보위부나 보위사령부에서는 독립적인 행동보다도 대남부서와 전술적 문제들을 터놓고 의논하는 것이 적 침투 실패의 원인을 빠른 시일내에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중국동포들을 적극적으로 리용해 보겠다는 국가안전보위부에서 올린 제안은 대남 부서에서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남조선을 자유롭게 려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중국 동포들을 리용하는 것은 그만큼 시간과 자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북한 김정은  ‘2015년 1월 5일 로동당 간부회의록' 中


    우리정부 대북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주장한 김 연구위원은 “대북정책을 ‘방어형’에서 ‘공격형’으로 완전히 전환해,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펴나가야 한다”며 “대북공작원을 늘이고, 공작예산을 대폭 증액해 다양한 차원에서의 공작활동을 펴는 한편, 북한의 시장화ㆍ한류확산 등 친남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강철환 대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일부 탈북자의 재입북 현상에 대해,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공작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경제력 차이가 40배 차이날 정도로 남한이 북한보다 앞서 있지만, 유독 정보력 분야에서 만큼은 인력이나 예산 면에서 북한이 우리보다 3배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북한은 김일성 사망 이후 경제난으로, 많은 자금이 드는 대외연락부 활동을 축소하고, 대신 보위부가 대외공작 활동을 중점적으로 맡고 있다”고 밝혔다. 

    강 대표에 따르면,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동북 3성의 우리측 휴민트가 모두 끊겼지만, 북한은 보위부가 주도해 중국 선양 칠보산 호텔, 연길 류경호텔 등 대외공작 거점을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 강 대표는 북한 지도부의 탈북자 정책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북한정권이 아무리 대한민국을 비방하고 욕해도 주민들이 믿지 않자, 북한은 남한 사회를 경험한 탈북자를 유인ㆍ납치해 남한을 비판하도록 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3월 재입북한 탈북자 박정숙씨가 북한으로 돌아가게 된 것도 사상의 문제라기 보다는, 보위부의 공작에 의한 것이라고 강 대표는 설명했다. 강 대표는 “박정숙씨를 만나본 일이 있는데, 상당히 건전한 분이었지만, 아들이 북한에 있었다”며 “보위부가 아들을 인질 삼아 회유ㆍ협박을 해, 어머니로서 심한 갈등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대표는 “보위부가 탈북자 공작에 성과를 내면서, 김정은 정권의 수명연장에 기여하고 있다”며 “우리정부는 이 같은 현상을 심각히 받아들이고, 대한민국으로 온 탈북자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는 것이 북한 주민과 김정은 정권을 분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