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연 대표 "처참한 북한 인권.. 최근 탈북자 증언 들어봐도 나아지지 않아"
  • ▲ '뉴코리아여성연합'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테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북한 여성인권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뉴코리아여성연합'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테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북한 여성인권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북한인권법의 국회 통과와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북한 여성인권 실태를 고발하고, 이 시간에도 북한에서 인권이라는 개념도 모른채 살아가는 북한 주민들의 실상을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탈북 여성들이 용기를 냈다.

    탈북여성단체인 '뉴코리아여성연합(대표 이소연)'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에서 '3.8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북한의 참담한 여성 인권유린 사례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소연 대표가 사회를 맡아 진행한 이번 기자회견은 다섯명의 탈북 여성들이 북한에서의 겪은 생생한 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북한 김정은 독재정권의 만행을 규탄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소연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다섯명의 회원이 북한의 직종별로 근무하면서 경험했던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한다"며 "저를 포함한 회원들이 북한에 살면서 당했던 인권침해의 산 증인으로 이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남조선인권대책협회를 통해 대한민국 내에서 인권문제가 처참하고 이것을 국제사회에 고발하는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들었다"며 "북한 내의 처참한 인권실태를 경험하고 온 저로서는 황당하고 도적이 매를 드는 격으로 느낀다"고 분개했다.

  •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북한의 남조선인권대책협회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남한 내 여성인권 문제를 비판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비난하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남조선인권대책협회는 남한의 북한 인권문제 지적에 대응하기 위해 북한이 설립한 단체로, 지난 2013년 12월부터 북한의 각종 매체에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