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4.3 좌편향 왜곡 전시물·불량위패 철거해야" 지적
  • ▲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이 1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제주4.3 불량희생자 재심사 촉구 세미나'를 열고, 제주4.3사건 정상화를 촉구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이 1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제주4.3 불량희생자 재심사 촉구 세미나'를 열고, 제주4.3사건 정상화를 촉구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하기 위해 남로당이 일으킨 폭동으로 군ㆍ경과 수많은 제주도민이 희생당한 ‘제주4.3사건’이, 4.3정립연구유족회를 비롯한 시민사회에서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시민사회는 폭동을 주동한 가해자인 남로당 핵심간부들과, 피해자인 선량한 제주도민의 위패가 제주4.3평화공원에 함께 안치된 사실에 대해 분노하며, 정부차원의 즉각적인 시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은 18일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주 4.3 불량희생자 재심사 촉구 세미나‘를 열었다.

    본격적인 세미나에 앞서 김동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4.3추념일의 문제점 ▲4.3평화공원 ▲불량위패 ▲불량전시물 ▲왜곡된 4.3진상조사보고서 등의 문제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 ▲ 김동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 사무총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동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 사무총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 사무총장은 “4.3추념일은 불량위패ㆍ전시물, 왜곡 정부보고서 등 3가지를 바로잡는다는 전제조건을 걸고 제정된 것인데, 이 3가지 모두 바로잡힌 것이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비정상의 정상화’ 구호를 내걸었는데,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는 폭동이 민중항쟁으로 둔갑된 것이 대표적인 비정상”이라고 말했다.

    세미나 발표에서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역사 교과서에서 나타난 제주 4.3의 왜곡’을 주제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주입되고 있는 왜곡된 역사인식을 통렬히 비판했다.

    권 교수에 따르면, 일제 식민통치 해방 후, 소련은 북한에 인민민주주의 체제를 구축하고, 남한의 반공 세력을 분열시키려 했다. 나아가 박헌영을 주축으로 공산당 세력을 결집해 남로당을 만들어 남한의 권력을 장악하고자 했다.

    그러나 미ㆍ소 공동위원회가 결렬되고, 유엔에 의한 한반도 총선이 결정되면서 소련은 남로당을 통해 ‘2ㆍ7총선 반대 폭동’을 일으켰다. 제주 4.3은 이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었다.

  • ▲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제주 4.3 사건을 “6.25보다 먼저 시작됐고, 6.25보다 나중에 끝난 이념전쟁”이라고 규정한 권희영 교수는, “남로당은 2.7 총선 반대 폭동을 지시했고 남로당 전남도당은 모험주의적 폭동실행을 기획했다. 이에 따라 남로당 제주도당이 실천에 나선 것이 바로 4.3사건”이라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다수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들은 “1947년 3ㆍ1절 행사를 남로당이 불법주관했다는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며, ”일부 교과서는 여순반란사건을 무장봉기을 미화하거나, 남로당의 총선 방해 폭동으로 제주도 2개 선거구의 투표 결과가 무효화된 사실과 관련해, 이를 마치 남로당이 승리한 듯 왜곡해 묘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다수 교과서들이 제주 4.3을 왜곡하고 남로당의 죄악을 은폐하는 방향으로 서술됐다”며, “4.3을 일으킨 범죄자가 남로당이 아닌,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인 것처럼 착각하도록 만드는 교육은 지체 없이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 제주4.3사건 관련 대하소설을 집필한 현길언 소설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제주4.3사건 관련 대하소설을 집필한 현길언 소설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제주 4.3사건에 관한 대하소설을 집필 중인 제주출신 소설가 현길언씨는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의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에서 현길언 작가는 “특별법 자체가 제주 4.3 사건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장애가 되도록 제정됐다”고 주장했다.

    현길언 작가는 그 근거로 특별법 조항이 ‘제주 4.3 사건’에 대해,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된 사건을 말한다’고 정의한 사실을 언급했다.

    다시 말해,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하기 위해 남로당 좌익폭도들이 일으킨 4.3 사건이, 마치 국가 공권력에 의해 제주도민들이 일방적으로 학살당한 사건으로 비춰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현길언 작가는 “4.3 사건은 남로당원들이 경찰과 그 가족, 선거 업무 담당자, 우익인사들을 잔인하게 설해한 반국가적 반란사건”이라며, “이 사건을 ‘평화와 인권을 위한 교육’으로 활용하도록 법으로 정한 것은, 특정세력에 의해 진상을 조작 왜곡하려는 음모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 ▲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억울한 희생자들에 대한 추념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선 추념해야 할 대상을 정확히 선정해야 한다”며, “추념해선 안 될 사람을 추념하는 것은 독극물이 섞인 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평화기념관에 안치된 위패 중 추념 대상에서 배제해야 할 대상을 ▲남로당 제주도당 간부ㆍ당원 ▲폭도ㆍ빨치산 대원 ▲민간인임에도 폭동ㆍ빨치산 활동을 적극 지원한 사람으로 규정했다.

    양 교수는 선량한 희생자 위패와 섞여 안치된 좌익폭도 ‘불량위패’의 양산 원인에 대해, 좌편향 적인 4.3특위 민간인 위원 구성과 4.3희생자 기준이 너무 느슨하게 설정됐다는 점을 꼽았다.

    이어 양 교수는 ‘불량위패’ 철거를 위해서는, “4.3특별위원회가 전문인력을 고용해 문제가 제기된 위패를 자체적으로 점검해보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4.3을 바라보는 시각이 제주도 지역사회 내부에서부터 왜곡돼,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 ▲ 김영중 전 제주경찰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영중 전 제주경찰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영중 전 제주경찰서장은 제주도청과 제주교육청, 경찰청, 지역언론, 심지어 새누리당 제주도당에 이르기까지 좌편향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김 전 서장에 따르면, 원희룡 도지사는 전임 우근민 지사가 좌편향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해 해촉한 제주4.3연구소, 제주 민예총, 4.3 도민 연대 출신 인사들을 다시 복귀시켰다.

    전교조 출신으로 제주교육청 수장을 맡고 있는 이석문 교육감이 지시해 만든 ‘4.3교육자료’는 4.3사건을 ‘해방 정국하의 통일조국 건설운동’이라고만 명시했다. 제주 4.3사건의 실체를 설명해 주는 '북의 사주를 받은 총선 반대 폭동'이란 표현은 찾아 볼 수 없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올해 1월 28일 중앙당에 행자부의 4.3 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사실조사 중단을 요청했다. 지난해 6월에는 좌편향 인사들로 구성된 46개 단체들과 ‘4.3범도민회’를 구성하고, 정부 규탄대회 계획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서장은 “자유민주세력은 역사적 진실이 묻혀지는 어려운 때일수록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총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좌편향 4.3특위 위촉 위원 전원 교체 ▲왜곡 4.3 보고서 수정 ▲제주4.3기념관 왜곡전시물 제거 ▲부적격자 위패 철거 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 지만원 시스템클럽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지만원 시스템클럽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지만원 박사(시스템클럽 대표)는 제주 4.3중앙위 위원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제주4.3중앙위원으로 위촉된 인사들은 총 11명으로, 다음과 같다.

    강만길 전 고려대 교수,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김정기 전 서원대학교 총장, 박재승 전 대한변협회장, 박창욱 전 제주4.3민간인희생자유족회장,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 신용하 한양대 석좌교수, 류재갑 현 대진대 대진학술원장, 한용원 현 한국교원대 명예교수, 배찬복 명지대 명예교수, 임문철 제주화북성당 주임신부 등

    이 중 강만길 전 교수는 ‘친북 반국가 행위자 인명사전’에 1차로 수록된 인물이다. 강 전 교수는 친북성향 월간지 ‘민족21’의 창간자이자 이승만-박정희 두 전직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비하한 동영상 <백년전쟁>을 제작, 배포한 민족문제연구소의 핵심인물이기도 하다.

    ‘민족21’은 창간 당시부터 북한 통일신보, 일본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와의 기사교류를 통해 북한 선군정치를 찬양하는 기사를 그대로 게재했다. 동영상 <백년전쟁>은 ‘역사 다큐’라는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로, 역사적 사실을 악의적으로 왜곡해 두 전직 대통령을 인격적으로 모독했다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강 전 교수는 “친일세력이 해방후에도 민족해방 세력을 계속 탄압하고,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대한민국을 세웠다”, “김일성 주석의 빨치산 운동도 독립운동이다” 등의 반(反)대한민국적 발언을 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 ▲ 지만원 시스템클럽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재승 전 대한변협 회장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는 희망제작소 이사장, 민족문제연구소 고문변호인단에 몸담고 있다.
     
    박 전 회장은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現  더불어민주당) 대표ㆍ이학영 의원,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오종열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함세웅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고문, 문성근 국민의명령 상임고문 등과 함께, ‘야권연대 원탁회의’에 이름을 올렸다. 야권연대 원탁회의는 2011년 7월 좌파진영의 대표적 인물들이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을 앞두고 조직한 연합체였다.

    이들 외에도 제주4.3중앙위원회 구성 인물들의 좌편향성을 설명한 지만원 박사는 “좌경화된 시각을 가지고 4.3역사를 끈질기게 왜곡하고 있는 위원들 중 8명은 무려 16년간이나 그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며 “이들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4.3정부보고서 수정과 불량위패 정리, 역사전시물 수정 등이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고 탄식했다.

    지 박사는 좌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4.3평화공원 전시물에 대해서도 “북한과 내란폭동 세력의 입장에서 조작해, 관광객과 전국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며 “이는 대한민국과 미국을 증오하고 북한을 조국화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