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18일 ‘안보점검 긴급 당정협의’서 보고…“정찰총국 등이 준비 중”
  • ▲ 국가정보원은 18일
    ▲ 국가정보원은 18일 "최근 김정은이 대남 테러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과체중과 고혈압 등 지병으로 군 면제 판정을 받은 김정은이 북한 인민군 간부 앞에서 권총사격에 대해 잘난 척 하는 모습.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궁지에 몰린 김정은이 최근 대남 테러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고 국가정보원이 18일 밝혔다고 한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안보점검 긴급 당정협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보고한 내용 중 일부를 공개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김정은은 한국을 대상으로 사이버 테러와 일반 테러 역량을 적극 결집하라고 지시했으며, 이에 따라 정찰총국 등에서 대남 테러 역량을 확충하고 있다고 한다.

    이철우 의원은 “국정원의 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반북 활동가, 탈북자, 정부인사 등에 대한 미행과 독극물을 사용한 암살, 종북 세력 사주를 통한 테러, 중국 등으로 유인한 뒤 납치, 대북 비판 언론에 대한 협박소포 발송, 신변 위해 등을 기도할 수 있다고 한다”며 관련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국정원은 북한 김정은 집단은 요인 테러와 함께 전력망, 교통체계, 발전시설 등 국가기간시설이나 대형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 정부기관과 언론사, 금융사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테러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했다고 한다.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현안 보고를 받은 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북한은 실제로 수차례 탈북자와 反김정은 활동을 하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암살 시도와 협박을 한 바 있다.

    2006년 12월에는 대표적인 대북방송매체 ‘자유북한방송’ 사무실로 피 묻은 도끼, 목 잘린 카나리아 등을 담은 협박 소포를 보냈었다. 경찰 수사 결과 당시 소포를 보낸 사람은 국내 종북단체 회원으로 밝혀졌다.

    2011년에는 탈북자로 북한인권운동을 펼치고 있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故황장엽 비서와 함께 탈북한 김덕홍 씨 등을 암살하기 위해 정찰총국에 포섭된 공작원을 남파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