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복지사회연구회 토론회 개최···"선심성 정책 개선해야"
  •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지방정부 간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 개선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뉴데일리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지방정부 간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 개선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뉴데일리

    최근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중앙정부와 지방교육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를 위한 개선 방안 토론회가 개최돼 주목된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과 사단법인 선진복지사회연구회(회장 이정숙)는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갖고 '중앙-지방정부간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주영 의원은 인사말에서 "우리나라는 낮은 출산율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저출산-고령화라는 위기에 노출돼 있다"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세계적 추세인 양극화 현상마저 우려돼 사회 안전망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복지예산의 증가율은 전체 예산증가율의 5.92%의 거의 2배인 11.3%로서 일부 지자체는 급등하는 복지재정으로 재정위기에 직면하는 상황"이라며 "오늘 이 자리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깊은 논의들이 이뤄지고, 깊이 있는 통찰과 제언이 도출되는 값진 시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정숙 회장은 개회사에서 "중앙이든 지자체든 모든 정책과 제도를 사전에 지속 가능성과 불요불급한 제도인지를 따져 시행하게 된다면 국민의 혈세를 내 돈처럼 인기영합 선심성 정책을 어느 정도 근절할 수만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정책을 남발하며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현실에 대한 시급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토론회를 준비해왔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 회장은 최근 복지정책을 두고 중앙정부와 마찰을 빚은 성남시의 사례 등을 언급하면서 "재정부족이라는 근본적인 원인도 있지만 정치적 성향과 지향하는 이념적 상이로 타협의 여지가 적고 다분히 정략적인 요소가 더 많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소외되거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국민이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긴밀한 타협이 필요한데, 반복적으로 이런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국가적 손실도 크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시민의 불편과 불안을 초래해 결국 두 정부 다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며 "가뜩이나 어려운 복지재정을 더욱 어렵게 해 우리 삶의 질을 떨어지게 하는 악순환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정숙 회장은 "서울시와 성남시의 청년수당 등으로 인한 대법원 제소까지 갔는데 복지는 인기영합성 선심성 정책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 피해는 두 말 할 것도 없이 고스란히 아이들과 학부모 돌아가고, 재원부담은 역시 시민들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축사에서도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표를 의식한 선심성 정책으로 나라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진 것이다. 


    김득린 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20대 총선에서 사회복지분야 포퓰리즘의 복지정책이 또 얼마나 많이 쏟아져 나오겠는가. 한심할 때도 많다"고 개탄하며 "지방으로 이관된 사회복지 예산을 중앙으로 환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재정자립도가 연약한 지방정부에서는 복지사업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지방정부에서는 중앙에서 보조를 한다고 해도 거부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복지사업이 발전할 수 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상목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장기적 차원에서 문제의 핵심은 지방정부의 세수기반이 원천적으로 취약한 상황에서 사회복지 국고보조사업의 의무적 지방비 부담으로 지방재정의 부담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지방재정을 강화하는 근본적 대책과 아울러 국가적 사회복지사업의 지방정부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구체적 방안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지방정부 간 복지재정 분담 효율화 개선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충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류진석 교수의 발제에 이어 고경환 실장(한국보건사회연구회 정보통계연구실/ 사회보장위원회 위원), 신성식 대기자(중앙일보 보건복지전문), 김태일 교수(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천우정 심의관(국회사무처 행정법제), 박인환 교수(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등이 나서 누리과정 예산 등 현재 중앙과 지방정부간 복지제정 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문제의 원인과 분담 효율화에 관한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류진석 교수는 발제에서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갈등은 중앙정부 복지지출을 둘러싼 지방비 부담과 관련된 것으로 중앙과 지방의 재원부담에 관한 문제에 집중돼 있다"며 향후 복지재정의 지속성은 증세 없이 가능할 것인가. 증세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류 교수는 또 정부간 재정관계의 구조적 개편 문제에 대해 "그간 제시한 정부간 복지재정분담의 개선방안은 실현가능성을 고려해 대부분 제도적 요소에 대한 점진적 개선을 중심으로 이뤄져 왔으며, 지방정부의 복지재정부담 완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성식 대기자는 복지정책 집행에 대해 "국민 입장에서는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어느 쪽에서 더 많이 부담하든 마찬가지다"면서도 "그러나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예산이 낭비되는 것은 문제다. 국민을 위한다면 이런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주영 의원실과 토론회를 주최하고 주관한 사단법인 '선진복지사회연구회'는 복지 예산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만큼, 꼭 필요한 때에 골고루 투명하게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전달되는지 등을 시민운동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감시-감독 연구의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