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10일 경 100여 명의 북한 근로자 中동북지방에 일하러 와”
  • 숙소에서 공장으로 향하는 중국 내 북한 근로자들. ⓒYTN 관련보도 화면캡쳐
    ▲ 숙소에서 공장으로 향하는 중국 내 북한 근로자들. ⓒYTN 관련보도 화면캡쳐

    북한이 지난 6일 4차 핵실험을 실시한 뒤에도 중국으로 계속 근로자를 보내 외화벌이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1일, 중국 내 북한 소식통을 인용, “열흘 전 무렵에 100여 명의 북한 근로자들이 中동북 지방에 일하러 나왔다”며 “이들은 현재 한 공장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보안상 북한 근로자들이 일하는 업종, 공장을 밝힐 수는 없지만, 북한 근로자들을 인솔한 간부는 몇 년 전에도 중국을 드나들며 인력 송출에 관여했던 사람”이라고 전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북한 근로자들이 취업비자가 아니라 ‘공무여권(한국의 공용여권에 해당)’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점. 중국과 북한 간 비자협정에 따라 ‘공무여권’을 소지한 사람은 최대 30일까지 중국에 머물 수 있는데 북한 당국은 中업자들과 짜고 근로자들이 한 달에 한 번 북한을 다녀오는 편법으로 중국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게다가 ‘공무여권’을 소지한 채 중국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이 ‘불법체류 중’이라는 이유로 북한 당국과 中업자에 의해 공장에서 집단 합숙하고 있으며, 외부출입은 일절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국 정부와 북한이 근로자들의 중국 취업을 숨기고 있다”는 中심양의 다른 소식통의 이야기도 전했다.

    이 소식통은 “현재 中심양에 있는 북한 식당 종업원들도 대부분 ‘공무여권’을 갖고 일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수출원천이 고갈됐기 때문에 ‘외화벌이’를 위해 더 많은 근로자들을 파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소식통은 “현재 중국과 북한 국경에서 이뤄지는 밀수는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며 “북한의 돈줄을 죄기 위해서는 해외 인력파견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中공산당이 북한 근로자들의 위장취업만 제대로 검열해도 북한 당국이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중국 소식통은 “북한 근로자 1인당 300달러씩만 바쳐도 1년이면 북한 당국이 벌어들이는 돈은 무시할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소식통들의 말이 사실이라면, 中공산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결의한 대북제재들을 모조리 무시한 것이 된다. 또한 현재 한국 정부가 미국, 일본 등과 함께 추진하는, ‘대북원유 제공중단 등 강력한 대북제재’가 시행이 된다 해도 빠져나갈 틈이 있다는 뜻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