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교관 상대 연례 군축교육 무기한 연기…“북한 때문에 지원 못해”
  • ▲ 김정은은 죽은 김정일처럼 세계를 상대로 '핵협박'을 하면 '쌀'을 받을 수 있을 줄 착각했나 보다. 하지만 이제는 세상이 달라졌다. ⓒ北선전매체 캡쳐
    ▲ 김정은은 죽은 김정일처럼 세계를 상대로 '핵협박'을 하면 '쌀'을 받을 수 있을 줄 착각했나 보다. 하지만 이제는 세상이 달라졌다. ⓒ北선전매체 캡쳐

    북한 4차 핵실험의 후폭풍이 거세다. 이번에는 유엔이 북한 외교관들에 대한 교육을 거부했다.

    유엔은 1월 말에 실시할 예정이었던 북한 외교관 초청 군축교육 연수프로그램의 시행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한다. 각국 외교관들을 초청해 실시하는 ‘군축교육 연수프로그램’의 후원국들이 “이번에는 지원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유엔은 매년 북한 외교관들을 초청해 유엔 또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엔 군축연구소 등에서 한 달 가량의 일정으로 실시하던 프로그램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한다.

    프로그램을 후원하던 국가들이 이번 연수 프로그램에 반대한 가장 큰 이유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때문이라고. 군축과 대량살상무기 비확산 등에 대한 국제적 규범과 문제점을 교육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북한에게는 소용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고 한다.

    그나마 ‘바깥세상’ 사정에 대해 잘 안다는 외교관들에게 교육을 해봤자 북한 지도부가 핵무기 개발과 핵실험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는 이유에서였다고 한다.

    유엔이 지난 13일 ‘세계경제포럼(WEF)’이 북한에 대한 초청을 전격 취소한 것과 같은 이유로 북한 외교관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무기한 연기했다는 점은 눈길을 끈다.

    그나마 북한에 대해 우호적으로 바라보는 국제기구들마저 4차 핵실험 이후 북한 지도부를 신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풀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다 미국, 일본 등 주요 강대국들은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각국 별로 대북제재안까지 마련하고 있어, 4차 핵실험 이후 북한의 대외적 고립은 갈수록 심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