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군 수뇌부 서울서 '국방정책실무회의' 개최
  • 중국이 그동안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침묵을 깨고 “북한 핵실험을 절대 반대하고,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를 위한 결의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중국 국방부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또 이 자리에서 중국 측은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절대적인 반대 입장을 밝히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차원에서 북한 대사 불러 이같은 입장을 전한 바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 대한민국 국방부 수석대표로 참가한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은 "이번 회의에서 중국 측은 한국 국방부와의 대화와 협력을 중시한다는 표현을 여러 차례 했다"며 "이런 표현을 미뤄볼 때 중국이 한국과의 국방 협력을 상당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중국 측은 현재 중국군이 국방개혁을 진행하고 있어 기존 대외관계 전담 부서인 외사판공실이 지난 10일부로 국제협력판공실로 바뀌는 등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며 "중국측이 이런 시기에도 굳이 이번 회의에 참석한 것은 상당히 '심고원려'한 결정이라는 점을 전해왔다"고 말했다. 

    윤 국장은 " 중국이 이번 회의를 통해 강력하게 전달한 메시지는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에 절대 반대한다는 것과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결의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시간 조금 넘게 진행된 실무회의에서 중국 측은 이번 북한 핵실험으로 가장 강한 영향을 받을 나라는 한국과 중국이라는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측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 핵문제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 등 3가지 원칙으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중국 측은 한-중간 핫라인(직통전화) 불통에 대해 “북한 핵실험 이후 관련국의 (핫라인 연결)요청이 있었지만, 중국 국방부장이 북핵과 관련해 다른 나라와 통화를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중국의 북한에대한 입장은 우리 정부가 사드에 대한 입장이 공세적으로 바뀌자 이같은 변화가 생긴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는 양국 국방부 국장급이 수석대표인 정례협의체로 1995년 첫 회의가 열린 이후 거의 해마다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개최돼왔다. 이번 회의는 제15차이고 14차 회의는 2014년 12월 중국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