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의 심장부에 정보 조직, 깊숙이 뿌리내려야" 대남공작원 교육청와대·국무총리 비서실·합동참모본부·안기부까지 침투 계획 세워
  • ▲ 북한의 정보원 교육 기밀 문서를 소개한 도쿄신문 1월 1일자 기사.  ⓒ 연합뉴스
    ▲ 북한의 정보원 교육 기밀 문서를 소개한 도쿄신문 1월 1일자 기사. ⓒ 연합뉴스


    90년대 북한의 대남 침투 공작이 대한민국의 '심장부'를 정면으로 겨냥했음을 보여주는 충격적인 문건이 공개됐다.

    일본 도쿄신문은 1월 1일자 지면을 통해 "북한이 한국 정권을 와해시킬 목적으로 교육을 한 정황이 북한 내부 문서를 통해 확인됐다"며 '김정일정치군사대학'에서 스파이 활동을 교육하기 위해 97~98년 사이에 펴낸 '김정일주의 대외정보학'이라는 기밀 문서를 단독 공개했다.

    '김정일정치군사대학'은 주로 대남 간첩, 전투원 등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87년 KAL기를 폭파한 김현희를 배출한 곳이기도 하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문서에는 "적의 심장부에 정보 조직이 깊숙이 뿌리내리게 해야 한다"는 김정일의 비밀 지령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시에 따라 대한민국 내 주요 기관의 직원을 포섭하거나 해당 기관에 직접 침투하는 방법으로, 혁명과 통일을 앞당기는 '정보 활동'을 하라는 '대남 공작 지침'이 이 문건의 주요 내용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문건에는 "자본주의 사회는 돈만 있으면 만사를 해결할 수 있는 부패한 사회"라며 "취업 문제도 관계자들을 '매수'하면 비교적 쉽게 해결된다"는 디테일한 팁(?)까지 소개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침투·잠입 방법으로는 ▲직원 모집에 응모 ▲인간관계를 이용한 정실 채용 ▲인사담당자 매수 등이 제시됐는데, 공작원들의 '잠입 타겟'에는 ▲대통령 비서실과 ▲국무총리 비서실 ▲합동참모본부와 육-해-공군 각 본부 ▲안기부(현 국가정보원) 등 우리나라 핵심 기관들이 총망라돼 있었다.

  • ▲ 북한의 정보원 교육 기밀 문서를 소개한 도쿄신문 1월 1일자 기사.  ⓒ 연합뉴스





    "통진당-새정치 야권연대, 북한 지령이었다!"

    "총체적 선거연대 실현하라" 구체적 지침내려

    하태경 "야권연대 협력자들, 역사적 범죄에 책임 없나"


                                                                      2014-12-24
                                                                      김현중 기자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진당 야권연대'에 대한 북한 지령문을 공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진당 야권연대'에 대한 북한 지령문을 공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 2012년 통합진보당과 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의 야권연대는 북한의 지령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이같은 주장은 통진당이 최근 헌법재판소의 해산 결정에 불복하고, 새정치민주연합도 통진당을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상황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24일 북한 지령문을 공개하면서 "통합진보당의 합당 및 야권연대가 북한의 지령에 따라 이뤄졌다"며 "실제로 모든 것이 북한의 각본대로 거의 그대로 진행됐는데 정말 경악스러울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하 의원이 이날 공개한 자료는 지난 2011년 왕재산 간첩단 사건 당시 북한의 대남전략기구인 225국에서 왕재산 측에 보낸 내용으로, '진보대통합당' 건설을 위한 전략과 전술 등에 대한 북한의 구체적 지령이 담겨있다.

    하 의원은 지령문 입수 경위에 대해 "왕재산 총책이었던 김덕용이 이 지령문을 해독해 자신의 휴대전화에 저장해 놓고 있던 중 수사당국에 발각됐다"며 "이 지령문을 왕재산 사건의 1심, 2심 재판부 모두가 증거로 채택했고, 지난 5월 8일에 열린 통진당 해산 심판 청구 사건에서도 헌법재판소가 증거로 채택했다"고 강조했다. 

    지령문에 따르면 북한은 "국회의석을 차지하는 것은 국회무대를 활용해 합법적인 정치투쟁을 벌이며 장외에서 전개되는 민중투쟁을 정치적으로 엄호하기 위한 것", "4.27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에 패배를 안기고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진보 및 개혁세력의 총체적 선거연대를 실현하라" 등의 구체적 지침을 하달하면서 대한민국 정치판도를 좌우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 ▲ 2012년 3월10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총선 후보자를 단일화를 담은 '공동정책합의문'을 발표했다.ⓒ연합뉴스
    ▲ 2012년 3월10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총선 후보자를 단일화를 담은 '공동정책합의문'을 발표했다.ⓒ연합뉴스

    더욱 충격적인 점은 대한민국 정치판이 북한의 각본대로 움직였다는 점이다. 

    북한은 2011년 지령문에서 야권연대 방식에 대해 "연립정부구성이 아니라 국회의석을 양보받아내는 것, 정책적 담보를 받아내는 것 등 연대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실제 통진당 이정희 대표와 민주통합당(현 새정치민주연합) 한명숙 대표는  2012년 3월 통진당 후보만 전략지역 16곳에 출마하는 야권연대 협상을 타결한 바 있다.


  • ▲ 2012년 3월10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총선 후보자를 단일화를 담은 '공동정책합의문'을 발표했다.ⓒ연합뉴스


    특히 북한은 지령문을 통해 국민참여당 통합의 전제조건과 관련, "국민참여당은 비정규직법, 대북송금특검법의 제정시행, 이라크파병, 한미FTA 발기추진, 한나라당과의 대연정을 주장한 것 등 노무현정부시절의 과오내용들에 대한 공개반성을 요구하고 받아들이면 참여시켜라"고 요구했다. 

    하 의원은 "당시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는 진보진영과 충돌하는 과거 참여정부 정책에 유감을 표명했고, 민주노동당 수임기관 회의에서 국민참여당의 성찰과 반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며 북한의 각본대로 진행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령문에는 "진보대통합당 건설은 민주노동당이 주동적으로 펼치는 것이 정당했다"는 주장과 함께 민주노동당이 이미 채택한 '진보적민주주의'를 지도이념으로 관철시켜라는 내용이 강조돼 있다.

    앞서 헌법재판소는 통진당 해산결정에서 '진보적민주주의'는 북한의 대남혁명 전략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했다고 판단한 바 있다.

    북한은 또 "조승수(현 정의당 정책위의장) 등 악질종파주의자들은 일단 대통합당을 창당하고 점차적으로 고립축출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민참여당의 경우 종파행위단절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진보대통합당에 참여시킬 수 있다. 확정된 방침이다"고 지시하는 등 당시 정치 상황에 대응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전달하기도 했다. 

    북한은 나아가 종북 논란을 비켜가기 위한 방책으로 "민주노동당 전체적으로 종북은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지난 시기에 있었다면 개별적인 사람들의 성향이다(라고 주장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이정희 전 대표가 최근 해산심판 최후변론에서 "북한과 무관하게 진보 정당으로서의 활동을 해 온 것이며 일부 당원의 불법적인 행위가 있었더라도 이는 개인의 일탈에 불과할 뿐 당의 공식 활동이 아니었다"고 주장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하태경 의원은 이에 대해 "북한이 종북에 대한 대응논리 및 일탈논리를 지시했는데, 여전히 통진당이 그대로 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특이할 만한 점은, 이 지령문은 2011년 2월 남쪽으로 하달됐는데, 같은 해 3월에 국내 사이트인 '동북아의 문'(http://namoon.tistory.com/)이라는 블로그에 게재됐다는 점이다.

    이 블로그의 대표집필자로 소개된 문경환은 '종북 콘서트'로 논란을 일으킨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과 함께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인물인 것으로 드러났다.

    하태경 의원은 '동북아의 문'에 대한 북한 지령문 전파 통로 의혹을 제기하면서,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검찰에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령문 공개 시점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판결 이후에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를 보고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예상대로 북한 조평통(조국평화통일위원회) 은 지난 20일 대한민국 헌재판결을 맹비난하면서 자신들과 연결하는 것은 괴뢰보수패당의 비열한 짓이라고 오리발을 내밀었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90년대의 지령문은 대부분 라디오 난수표 형태로 보냈지만 이 방식은 해독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보안상의 문제가 있었다"며 "그래서 북한은 2000년대 들어 이메일 방식을 사용하면서 분량에 제한이 없는 대량의 지령문을 하달하고 있다"고 했다.

    하 의원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잦은 방북을 시도하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을 비판하기도 했다.  

    통진당 해산을 반대한 국회의원이 통진당을 조종한 수장을 만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북한 지령문에는 "민주노동당의 명칭을 견지하겠다고 강력히 주장하다가 그것을 양보하면서 진보적민주주의 이념을 기어이 관철시켜라"며 "진보적민주주의 명칭을 양보할 경우 본사에 다시 문의하라"고 써 있었다.

    하태경 의원은 "여기서 말하는 본사는 김양건이 맡고 있는 북한의 225국 통일전선부를 말하는 것이다"며 "그런 수장이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에게 만나자고 요구했다. 박지원 의원의 방북이 부적절하다는 근거"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나아가 "통진당 통합과 야권연대에 적극 협력했던 분들은 이 역사적 범죄에 책임이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야당의 자성을 촉구했다.    



    北225국 지령받던 진보연대 문예위원장 징역 확정

    대법원 징역 확정 전식렬 씨,
    통진당 대의원, 영등포구 선관위원장 활동하기도

    조총련 소속 北225국 대남공작원과 접촉, 암호기술 써가며 보고


                                                                       2015-05-07
                                                                       전경웅 기자


  • ▲ 2011년 7월 공안당국에 검거된 '왕재산 간첩단'의 조직체계도. 이들은 인천에 거점을 두고 '무장혁명'을 일으키려 시도했다. ⓒ당시 보도화면 캡쳐
    ▲ 2011년 7월 공안당국에 검거된 '왕재산 간첩단'의 조직체계도. 이들은 인천에 거점을 두고 '무장혁명'을 일으키려 시도했다. ⓒ당시 보도화면 캡쳐

    2011년 7월, 한 IT업체 대표가 공안당국에 검거됐다. 혐의는 북한과 비밀리에 접촉, 지령을 받아왔다는 것이었다. 인천을 거점으로 조직을 확대했던 ‘왕재산 간첩단’ 사건이었다.

    이후에는 별 다른 ‘간첩’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아니었다.  2013년 11월 26일, 공안 당국은 통합진보당 대의원과 영등포구 선관위원장을 지낸 ‘민족춤패 출’의 대표 전식렬 씨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

    1년이 넘는 재판 끝에 법원은 전식렬 씨에게 실형 5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대법원 2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지난 6일, 국가보안법상 특수잠입 및 탈출, 회합통신 등의 혐의로 기소된 ‘민족춤패 출’의 대표 전식렬 씨에게 징역 5년, 자격정지 5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대법원은 “전식렬 씨는 반국가단체 구성원 또는 그 지령을 받은 자들과 접선하는 것이 국가 존입, 안전이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한다는 점을 인식한 상황에서 그들과 접선을 했던 점이 인정된다”고 지적했다.

    대법원은 “전식렬 씨가 반국가단체 구성원과 통신, 연락한 사실과 함께 반국가단체의 활동을 찬양, 고무, 선전 또는 이에 동조할 목적으로 이적표현물을 소지했다는 점도 인정됐다”고 덧붙였다.

    전식렬 씨는 ‘왕재산 간첩단’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北225국 공작원들을 일본, 중국에서 만나 김일성에 충성맹세를 하고 지령을 받는 등의 혐의로 붙잡혔다.

    1심 재판부는 전식렬 씨의 혐의 대부분을 유죄로 인정했다. 하지만 2013년 3월 일본에서 조총련 공작원을 만난 혐의는 무죄로 판단, 징역 4년, 자격정지 4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전식렬 씨가 일본에서 조총련 공작원과 만난 것도 유죄로 판단, 징역 5년, 자격정지 5년을 선고했다.

  • ▲ '반값등록금' 시위에 참가한 '출'의 대표 전식렬 씨. ⓒ블루투데이 보도화면 캡쳐
    ▲ '반값등록금' 시위에 참가한 '출'의 대표 전식렬 씨. ⓒ블루투데이 보도화면 캡쳐

    전식렬 씨는 통합진보당 시절 대의원, 서울 영등포구 통합선거관리위원장을 지냈으며, 진보연대 문예위원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반값등록금’ 시위 때는 물론이고, 국가보안법 철폐 등 각종 시위에도 얼굴을 드러냈다.

    전식렬 씨는 2011년 3월 중국에서 北대남공작기구인 225국 공작원으로 ‘왕재산 간첩단’ 사건의 배후로 알려진 김덕용과 접촉해 지령을 전달받았고, 4월에는 그림이나 영상 속에 메시지를 숨기는 ‘스테가노그라피’ 기법을 활용해, 김일성에 대한 충성맹세문과 한국 내 안착 보고문을 北225국 공작원에게 보내기도 했다고 한다.

    또한 2012년 6월에는 北225국이 감독하는 조총련 소속 대남공작원 박재훈을 일본에서 만나 통진당 내부정세를 보고하기도 했다.

    한편 전식렬 씨가 공안 당국에 검거되자 국내 좌파 단체들은 “정부의 공안탄압”이라며 격렬히 저항했다. 이때 전식렬 씨의 ‘무죄’를 주장하던 단체 가운데 상당수가 현재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와 ‘4.16 연대’에서 활동 중이다.

  • ▲ 전식렬 씨가 구속된 뒤 이에 반발하는 단체의 페이스북. 이들 중 다수가 현재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와 '4.16연대'에 가담하고 있다. ⓒ국가보안법 반대단체 페이스북 캡쳐
    ▲ 전식렬 씨가 구속된 뒤 이에 반발하는 단체의 페이스북. 이들 중 다수가 현재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와 '4.16연대'에 가담하고 있다. ⓒ국가보안법 반대단체 페이스북 캡쳐



    北 납치 매뉴얼 “일상생활 파악한 뒤 납치하라”

    “납치 대상이 저항할 경우 처단 가능…
    흔적 남기지 마라” 강조하기도

    日도쿄신문 “356쪽 짜리 ‘김정일 주의 대외정보학’ 입수”


                                                                     2015-11-12
                                                                     전경웅 기자


  • ▲ 17명의 일본인 납북자 사진. 북한은 지난 60년 동안 수천여 명의 외국인을 강제납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화면 캡쳐.
    ▲ 17명의 일본인 납북자 사진. 북한은 지난 60년 동안 수천여 명의 외국인을 강제납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화면 캡쳐.


    “납치 대상을 고른 뒤에는 먼저 주소, 자주 드나드는 장소, 일상적인 통행 루트, 이용하는 교통수단, 시간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지난 11일 日도쿄 신문이 보도한 북한 간첩들의 ‘납치 매뉴얼’ 가운데 일부다.

    日도쿄 신문은 이날 북한의 간첩 양성소인 ‘김정일 정치군사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김정일 주의 대외정보학’이라는 책의 상권을 입수해 공개했다. 356쪽 분량의 이 교재는 ‘대외비’로 분류돼 있으며 해외에 공개된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북한은 이 ‘납치 매뉴얼’에서 납치를 “정보 수입 및 적 와해 등 여러 공작에 적용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납치 대상이 저항할 경우 처단하는 것도 가능하다”면서 “이때는 흔적을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처단’에 사용하는 무기로 권총, 독침 등을 예로 들기도 했다.

    이는 지금까지 북한이 조직적으로 납치한 사람 가운데 살해된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뜻이어서 큰 논란을 일으킬 수 있어 보인다.

    日도쿄 신문은 北노동당 관계자를 인용, “이 교재는 1997년 이후 작성돼 김정일이 사망한 2011년까지 해외에서 활동하는 간첩들의 교재로 쓰였다”고 보도했다.

    日도쿄 신문은 “이 교재에서 북한에서 사용하는 ‘랍치’ 대신 한국식으로 ‘납치’로 돼 있는 것으로 볼 때 간첩의 주요 활동지역인 한국 실정에 맞춰 훈련을 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日도쿄 신문이 공개한 김정일 정치군사대학의 교재가 사실일 경우 북한은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1946년에 설립된 김일성 정치군사대학은 김현희 등을 배출한 북한의 간첩 양성기관이고, 이곳에서 납치를 체계적으로 교육했다는 점은 북한 정권이 외국인을 정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납치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북한 당국은 지금까지 외국인에 대한 조직적인 납치는 없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2002년 9월 당시 고이즈미 日총리가 북한 평양을 찾아 김정일을 만났을 때도 김정일은 “1980년대 초까지 특수기관 일부가 멋대로 저지른 일”이라면서 면피하려 시도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교재가 사실이라면, 북한의 모든 주장은 거짓말이라는 뜻이 된다.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딨습니까?” 여기 있네!

    前남파공작원 김동식 박사
    “내가 활동할 때 RO 같은 조직 최소 20개”

    “남한 내 골수종북 적어도 1,000명” 어디 숨었나?


                                                                     2014-11-24
                                                                     전경웅 기자


  • ▲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의원이 했던 발언. 하지만 간첩은 있다고 한다. ⓒ안철수 의원 발언비판 유튜브 동영상 캡쳐
    ▲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의원이 했던 발언. 하지만 간첩은 있다고 한다. ⓒ안철수 의원 발언비판 유튜브 동영상 캡쳐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습니까?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부터 흔히 나오던 말이다. 2012년 대선 운동 당시 안철수 새민련 의원도 이런 소리를 했었다.

    그런데 간첩이 있단다. 그보다 더 위험한 점은 간첩보다 더 ‘종북(從北)’적인 골수세력의 수가 최소한 500~1,000명이나 된다고 한다.

    1990년 남파 공작 중에는 한국 전역을 누비고 다녔고, 1995년 두 번째 남파 공작 중 충남 부여에서 군경과 총격전 끝에 검거된 남파공작원 김동식 씨의 말이라 더 설득력이 있다.

    김동식 씨는 북한 김씨 일가의 대남전략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국가안보전략연구소(INSS) 연구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 김동식 박사가 지난 23일 TV조선에 나와 “남한 내 최소 500명에서 1,000명 이상의 핵심 종북 세력이 활동 중”이라고 밝혔다.

    김동식 박사는 자신이 노동당 사회문화부(現225국)에서 일할 당시 파악한 대남공작조가 10여 개라고 밝혔다.

    김동식 박사에 따르면, 대남 침투에 성공한 공작조들은 각각 2개 이상의 간첩망을 구축했으므로 최소한 20여 개 이상의 종북 조직들이 있다는 설명이었다. 그는 당시 대남 공작조들이 만든 조직에는 최소 3~4명, 최대 100여 명까지 가입돼 있었다고 밝혔다.

    김동식 박사는 “만약 당시에 구축된 간첩망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면 최소 500명에서 최대 1,000여 명의 핵심 종북세력들이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 ▲ 1995년 충남 부여에서 군경과의 총격전 끝에 체포된 김동식 씨가 기자회견 후 안기부 요원들과 함께 나가는 모습. ⓒ정부 역사자료실 사진
    ▲ 1995년 충남 부여에서 군경과의 총격전 끝에 체포된 김동식 씨가 기자회견 후 안기부 요원들과 함께 나가는 모습. ⓒ정부 역사자료실 사진

    김동식 박사에 따르면, 이들은 도심 곳곳에서 ‘민주주의’를 가장한 시위에 참여하는 세력이 아니라, 북한 대남공작기관과 연계해 한국과 미국에 반대하는 일을 기획하고 지휘하는 ‘지도부’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한다.

    김동식 박사는 북한 간첩들이 만든 조직들을 가리켜 “지금은 종북 세력이 간첩보다 더 간첩같이 활동한다. 오히려 간첩보다 더 북한에 충성한다”고 덧붙였다. 

    김동식 박사의 설명은 1990년대 이후에 남파 간첩들이 구축한 종북 조직이므로 1980년대까지 북한이 구축한 종북 조직들까지 합하면 최소 1,000여 명의 ‘골수 종북세력’이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김동식 박사의 증언대로라면, 이석기 통진당 의원과 그 일행이 가입했다는 ‘RO’와 같은 위험한 조직이 20개 이상 있다는 말이 된다. 

    이석기 통진당 의원이 리더인 ‘RO’의 경우 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조직을 구축하고 활동했다는 점, 2000년 6.15남북 공동선언 이후 우리 사회 곳곳에서 나타난 다양한 종북세력의 폭력적이고 비합리적인 활동 등을 생각하면 김동식 박사의 증언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