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예산 10억엔 거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위한 재단 설립 계획
  •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일본군(軍) 위안부 문제가 극적으로 타결된 것과 관련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고 협상 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협상에 참여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을 청와대에서 접견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청취하고 확실한 후속 조치를 당부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2월 25일 취임 이후 일본 측에 지속적으로 역사 직시와 함께 과거사 핵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해왔다.

    한-일 양국은 이날 오후 일본군(軍) 위안부 문제 담판을 위한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 통감',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반성 표명', '일본 정부 예산 10억엔 거출' 등에 대한 3대 합의를 이뤘다.

    일본 정부는 기시다 외무상을 통해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런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신조 총리는 일본국 내각총리대신으로서 다시 한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한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우리 측 윤병세 외교장관은 "한국 정부가 위안부 지원을 목적으로 한 재단을 설립하면 일본 정부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 지원해 한-일 양국 정부가 협력하는 사업을 실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