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원인은 中운전사 과속… 시신 부패할 때까지 무관심했는데 밧줄값까지
  • ▲ 지난 7월 9일 숨진 공무원들을 추모하는 분향소에 모여든 추모객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7월 9일 숨진 공무원들을 추모하는 분향소에 모여든 추모객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7월 중국 길림성 시안시에서 한국 공무원들을 태운 버스가 추락했다. 그런데 최근 中시안시 당국이 사고 피해자에게 억대의 ‘사고 수습비용’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일고 있다.

    ‘머니투데이’는 24일 “지난 7월 한국 공무원 10명의 목숨을 앗아간 ‘中 공무원 버스 추락 사고’와 관련해 시안시 당국이 한국지방행정연수원 측에 ‘사고 수습비용’으로 한화 1억 원을 청구했다”고 보도했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中길림성 시안시는 지난 12월 10일 한국 지방행정연수원에게 사고현장 출동 장비에 사용한 유류비, 중국 공안 등 현장 출동인원이 쓴 식대, 추락한 버스를 견인하는 데 사용한 밧줄 등 장비 사용료 등 세부 항목을 적은 청구서를 보냈다고 한다. 금액은 한국 돈 약 1억 원.

    한국지방행정연수원 측은 中시안시 당국의 ‘요금 청구’에 황당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 소식을 전달받은 주낙영 한국지방행정연수원장은 중국 영사에게 강력히 항의했다고 ‘머니투데이’는 전했다.

    지난 7월 1일 오후 4시 30분, 中시안시에서 일어난 버스 추락 사고 원인은 중국인 버스 기사 왕 씨가 빗길을 과속으로 달리면서 무리하게 커브길을 돌다 일어난 것이었다. 중국 공안 측도 “차량 블랙박스를 조사한 결과 버스 기사의 과속과 커브길 운전 부주의가 원인”이라고 밝혔었다.

    이 사고로 한국지방행정연수원에서 연수를 받던 한국 공무원 26명 가운데 9명, 한국인 가이드 1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을 입었다. 최두영 당시 지방행정연수원장은 사고 수습을 위해 현장에 갔다가 책임감 때문에 결국 자살하기도 했다.

    中시안시 당국이 한국지방행정연수원에 ‘사고 수습비용’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유족들의 분노도 커지고 있다고 ‘머니투데이’는 전했다.

    ‘머니투데이’는 “유가족들은 현지 중국인 버스 기사의 과실로 일어난 사고를 수습하면서 한국의 피해자에게 돈을 내라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사고 직후 中시안시 측은 한국 공무원들의 시신을 제대로 수습, 관리하지 않았다고 한다. 한 유족에 따르면 중국 측은 시신을 사체 보관용 냉동고가 아니라 일반 상점에서 쓰는 냉장고에 안치할 정도로 무관심하게 처리, 결국 시신이 부패했다는 것이다.

    中시안시 측은 게다가 숨진 공무원의 시신을 운구할 때도 뒷좌석을 뜯어낸 일반 승합차 밴을 이용하도록 했다고 한다.

    ‘머니투데이’는 “문화가 달라 수용할 건 수용한다 하더라도 중국 측의 청구에는 이해 못할 부분이 적지 않다”는 한국지방행정연수원 관계자의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황당한 소식이 알려지자 네티즌들 또한 中공산당의 행태에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네티즌들은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슈퍼 갑질’을 해대는 中공산당의 대외정책, “돈이라면 부모도 팔아먹을 종족” 등의 노골적인 감정 표출과 함께 중국을 비난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그래? 좋다. 그럼 앞으로 서해와 동해, 남해에서 불법조업 하는 중국 어선들은 모두 침몰시킨 뒤에 우리도 비용 청구하자”고 말해 많은 지지를 얻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