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egis For Drone ⓒ뉴데일리 뉴미디어 연구소
    ▲ Aegis For Drone ⓒ뉴데일리 뉴미디어 연구소

    NDLab(뉴데일리 뉴미디어 연구소)는 정보보안 전문회사인 트라이셀인터내셔널과 보안장비 전문회사인 플러스아이와 함께, 국내 최초로 "Aegis For Drone"과 "Aegis For IoT" 보안솔루션을 2종을 출시했다.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블랙햇(Blackhat) 데프콘(Def Con) 보안컨퍼런스에서 최근 WIFI를 이용한 드론 해킹과 드론 조종권한 하이재킹같은 기술이 다양한 부분에서 시연이 되는등 드론보안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드론을 이용한 범죄나 테러 위협이 증가 하고 있고, 드론이 전세계적으로 산업목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미국 행정부는 기존 사이버 안전법에 드론과 IoT부분을 확대를 하고 있고, 전세계 보안회사들이 드론 관련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 ▲ RF Tools ⓒHackRF One
    ▲ RF Tools ⓒHackRF One

  • ▲ PortaPack H1 ⓒHackRF One
    ▲ PortaPack H1 ⓒHackRF One


    NDLAB "Aegis For Drone" 보안 솔루션은 오픈소스 기반의 드론에 설치되며, 무선 스니핑 해킹에 취약한 드론제품에 최적화 되어 있다. 오픈소스 드론 기반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3DR, Qualcomm,Yunnec, Intel, Parrot 등이 있다.

    정보보안 전문기업인 트라이셀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미 다수 고객사가 컴퓨터가 임베디드로 내장된 스마트 드론기반의 사업을 구상하거나 테스트중에 있어, 드론 보안 솔루션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라고 말했고, 트라이셀인터내셔널은 NDLab과 함께 드론 및 IoT 정보보안 컨설팅 사업을 확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