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경기도 조성에 최선 다할 것"
  • ▲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경기도 제공
    ▲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2일 감염병 대응 인프라 확충에 대한 '경기도 감염병 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메르스 사태 당시 지적된 문제점들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종합계획에는 ▲격리치료시설 부족, ▲역학조사 등 감염관리 전문인력 부족, ▲감염병 위기·대응 소통 시스템 부재 ▲취약한 병원감염 환경 등의 개선 대책이 담겼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메르스 종식에 맞춰, 신종 감염병 관리 강화를 위해, 4개 분야 19개 과제에 총 281억원을 투입할 것"이라며 "종합계획의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해 민관협력위원회 상시 점검회의로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경기도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우선 경기도는 167억원을 들여 감염병 관리·격리치료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현재 29개(공공 19, 민간 10)에 불과한 음압병상(격리병상)은 오는 2019년까지 총 119병상(도 의료원 90, 민간 29)으로 확충하고, 도 의료원 감염병 관리장비 4종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51개 의료기관에 선별 진료소 설치(17억), 보건소에 격벽 구급차와 감염관리 장비 지원, 보건환경연구원 진단·관리체계를 개선(23억)키로 했다.

    경기도는 지방정부 감염병 대응 조직 보강을 위해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는 한편, 권역별 역학조사 기동팀 운영, 도 의료원 감염관리 총괄책임자, 보건소 역학조사반 역량강화 프로그램 상시 운영 등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 쓸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는 민·관협력이 메르스 사태 종식에 크게 기여한 점에 주목하고, 감염병 위기 대응과 상시소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감염병 전문가 14인으로 구성된 민관협력위원회를 민간·공공병원에 상시 운영키로 했다.

    나아가 도민소통채널과 신종감염병 감시·예보 체계 구축, 시·군별 감염병 정보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신종 감염병 발생 시 도민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심리회복(Resilience)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