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테러 직후 치른 지방선거 13곳 중 6곳 1위…베네수엘라 우파야당 ‘개헌선’ 확보
  • ▲ 지난 6일(현지시간) 프랑스 광역지자체 의원 선거에서 '극우'로 불리는 우익정당 '국민전선'이 1위로 승리했다. 사진은 '국민전선'의 뉴페이스이자 마리 르펜 당수의 조카인 '마리옹 마르셸 르펜'의 연설 장면.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6일(현지시간) 프랑스 광역지자체 의원 선거에서 '극우'로 불리는 우익정당 '국민전선'이 1위로 승리했다. 사진은 '국민전선'의 뉴페이스이자 마리 르펜 당수의 조카인 '마리옹 마르셸 르펜'의 연설 장면.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럽과 남아메리카에서 치러진 두 건의 선거에서 모두 우파 정당들이 대승을 거뒀다. 세계 언론은 “좌익 진영의 무능력과 부패에 신물 난 국민들의 선택”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프랑스 지방선거 1차 투표에서 ‘극우정당’으로 불리는 ‘국민전선’이 13개 광역자치단체 의원 선거구 가운데 6곳에서 1위를 차지, 여당인 사회당, 중도 우파 정당인 공화당을 꺾고 최다 득표 정당이 됐다.

    이번 선거에서 ‘국민전선’은 전국에서 28%의 득표율을 보였다. 이는 니콜라 사르코지 前대통령의 중도우파 정당인 ‘공화당’의 27%, 현 집권당인 ‘사회당’의 23%를 훌쩍 넘는 수치다.

    이번 선거 직전 여당인 ‘사회당’은 ‘국민전선’의 선전(善戰)을 우려해 사르코지 前대통령의 ‘공화당’과의 후보 단일화를 추진했지만, 공화당이 일언지하에 거절한 바 있다.

    좌익 성향의 매체들이 다수인 프랑스 내부에서는 ‘국민전선’이 1위를 차지하자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르 피가로’의 경우 7일 1면 톱 기사 제목을 ‘충격’이라고 쓰기도 했다. 하지만 프랑스 내의 우익 진영이나 해외 언론들은 ‘예상했던 결과’라고 평가하고 있다.

    주요 외신들은 ‘국민전선’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가장 큰 원인을 파리 연쇄 테러와 지난 1월의 ‘샤를리 엡도’ 테러 등 무슬림 극단주의세력에 의한 사회 불안으로 꼽고 있다. 여기다 프랑스 좌익 진영이 추구하는 ‘묻지마식’ 관용 정책과 난민 포용 정책에 프랑스 국민 다수가 마음을 돌린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외신들은 ‘국민전선’의 당수인 마리 르펜이 당 기조를 변화시킨 것도 승리의 또 다른 원인으로 꼽는다. 마리 르펜의 부친인 장 마리 르펜은 ‘인종차별’ 기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지만, 마리 르펜은 ‘무차별 이민 허용 정책’의 폐지, 출입국 관리 강화, 테러조직에 대한 엄단 등을 내세우며 “프랑스인을 위한 프랑스 건설”로 기조를 바꾸면서 국민들의 거부감을 상당 부분 누그러뜨리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일부 매체는 10%를 넘는 실업률, 프랑스 내 무슬림 커뮤니티의 배타적이고 폭력적인 행태, 칼레에서 일어난 ‘난민 사태’ 등도 ‘국민전선’의 득표에 한 몫을 했다고 풀이한다.

    하지만 이 모든 분석을 종합하면, ‘자칭 진보’를 표방하던 프랑스 좌익 진영의 정책 실패, 이를 통해 드러난 좌익 진영의 무능력이 결과적으로 반대편에 선 ‘국민전선’을 도왔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번에 ‘국민전선’이 승리한 선거는 광역지자체 의원을 선출하는 것으로 개인이 아닌 정당에 투표하는 방식이다. 1차 투표에서 이번처럼 과반 득표 정당이 없으면, 득표율 10% 이상인 정당을 후보로 내세워 2차 투표를 치르고, 그 결과에 따라 의석을 배분한다. 2차 투표는 오는 13일 치를 예정이다.

    이를 두고 일부 외신들은 “극우를 꺼리는 심리 때문에 중도 성향 유권자들이 단결할 수 있다”고 예측하지만, 테러의 충격에 시달리는 프랑스 유권자들이 하루아침에 의견을 바꿀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 ▲ 지난 6일(현지시간) 총선 개표결과에 환호하는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들의 모습.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6일(현지시간) 총선 개표결과에 환호하는 베네수엘라 야당 지도자들의 모습.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같은 날인 6일(현지시간) 남아메리카 베네수엘라에서 치른 총선에서는 16년 동안 집권했던 좌익 ‘사회당’이 참패하고 우익 성향인 ‘민주연합회의’가 대승을 거뒀다. ‘민주연합회의’는 총 의석 167석 가운데 과반은 물론 3분의 2선까지 넘는 113석을 차지했다고 한다.

    반면 16년 동안 베네수엘라에서 좌익적 정책을 펼쳤던 여당 ‘통합사회주의당’은 54석을 차지하는데 그쳤다고 한다.

    베네수엘라에서 우익 정당이 승리하자 세계 언론들은 프랑스에서 ‘국민전선’이 1위를 차지한 것만큼이나 ‘충격적’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1998년 우고 차베스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1999년 ‘통합사회주의당’이 총선에서 다수당이 됐다. 이후 16년째 집권당으로 활동해 왔다.

    외신들은 이번 총선에서 우익 정당이 제1당을 차지하면서, 2013년 우고 차베스의 ‘그늘’을 활용해 대통령이 된 ‘니콜라스 마두로’가 ‘탄핵’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국회의석 3분의 2를 차지한 ‘민주연합회의’가 이제는 국민투표 발의, 대법관 파면, 선거관리위원 임명안 등을 통과시킬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그간 행적들 또한 ‘탄핵’ 가능성을 높인다. ‘통합사회주의당’이 다수당인 점을 악용해 사회주의적인 법률을 통과시켰고, 포고령으로 법령을 제정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받기도 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민주연합회의’ 일각에서는 “마두로 소환에 대한 국민투표를 추진하자”는 이야기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우고 차베스 정권 때부터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고 의원직을 상실하거나 투옥된 인사들을 사면하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우고 차베스는 물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말로는 ‘민주주의’를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자신에게 반대하는 야당 인사를 구속하거나 의원직을 박탈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언론 탄압도 있었다고 한다.

    외신들은 베네수엘라에서 우익 정당이 승리한 이유로 좌익 여당의 무능력과 부패를 꼽는다. 좌익 여당 ‘통합사회주의당’은 우고 차베스가 대통령일 때부터 국영기업 ‘PDVSA’이 생산, 수출하는 석유를 바탕으로 온갖 ‘포퓰리즘 정책’을 시행했다.

    특히 해외에서 싼 값에 공산품을 수입해 국민들에게 거의 무료로 분배하고, 자국 내 공산품 가격을 강제로 묶는 정책은 10년 만에 국내 제조업체를 망하도록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베네주엘라 사회는 연 200%대의 인플레이션에다 만성적인 생필품 부족, 각종 범죄율 상승 등으로 고통을 받아왔다. 좌익 여당 관계자들의 부정부패 문제도 계속 제기돼 왔다.

    여기다 같은 남아메리카 국가인 아르헨티나가 ‘인권탄압’을 이유로 베네수엘라를 ‘남미 공동시장(메르코수르)’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이 나올 정도로 좌익 여당과 니콜라스 마두로 現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곳곳에서 빗발치고 있다.

    외신들은 베네수엘라에서의 ‘좌익 몰락’이 앞으로 남아메리카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일부 언론들은 2017년 차기 대선에서도 우익 후보가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외신들은 프랑스와 베네수엘라에서 치른 이번 선거가 2001년을 전후로 유럽과 남아메리카를 휩쓸었던 ‘新좌익 돌풍’ ‘포퓰리즘 정치’가 막을 내리고 있다는 증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