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헌영 사생아와 함께 설립
  • 현재 사용 중인 검인정 고교 한국사교과서. ⓒ MBN 캡처
    ▲ 현재 사용 중인 검인정 고교 한국사교과서. ⓒ MBN 캡처

    [편집자 주]

    정부가 중학교 역사 및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 전환 방침을 밝히면서 이른바 '역사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당과, 전교조 및 친전교조 성향의 학부모단체, 수정주의 민중사관이 장악한 국사학계는 정부의 방침을 '유신독재 시대로의 회귀'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아직 필진조차 구성되지 않은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친일 독재 미화'라는 낙인을 이미 찍었다.

    역사교과서가 국정이 되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것이란 이들의 주장은 근거가 전혀 없지만, 그 파급력은 매우 크다. 이미 상당수 국민들이 이들의 주장에 크게 동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북한 전체주의를 '살기 좋은 복지 국가'로, 김일성을 '민족의 영웅'처럼 묘사하고 있는 현재의 검인정 한국사교과서들이 안고 있는 심각한 역사왜곡 실태는 일반 국민과 언론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 있다.

    이런 상황이 가능한 이유는 진보를 자처하지만 실제는 북한 전체주의를 추종하는 이들이,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들의 역사왜곡을 철저하게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일반 국민들이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의 비뚤어진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국민들이 막연한 불안감에 야당과 국사학계의 주장에 휘둘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벌어지는 현재의 논란은, 속칭 진보를 자처하는 북한 전체주의 추종세력과 자유민주주의 보호 세력이 벌이는 사상-문화전쟁이다.

    자유를 훼손하는 자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민주주의는 보호받을 가치가 없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사실의 전달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가 누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질식시키려는, 전체주의 추종세력의 역사-사상왜곡과 거짓된 선전전에 맞서기 위해서는,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의 실체를 국민들에게 바로 알리는 것만큼 중요한 일도 없다.

    이에 뉴데일리는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가 어련 과정을 거쳐 편향성을 띠게 됐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한 편의 논문을 소개한다.

    이 논문은 2년전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라는 제목의 서적으로 출간된 상태다.

  •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책 표지. ⓒ 비봉출판사 제공
    ▲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책 표지. ⓒ 비봉출판사 제공

    뉴데일리는 위 책의 저자인 정경희 영산대 교수와, 이책을 펴낸 비봉출판사(대표이사 박기봉)의 허락을 얻어, 위 책의 내용을 원문 그대로 연재한다.

    이 책은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가 안고 있는 이념적 편향성의 뿌리를 규명하고 있다. 나아가 검인정 한국사교고서를 오염시킨 이념적 편향성의 근원이 친북-반대한민국적 민중사관이란 사실과, 민중사관이 어떻게 한국사교과서에 녹아들게 됐는지도 보여주고 있다.

    저자인 정경희 교수(영산대 자유전공학부)는 서울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서양사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은 역사학자다. 서울대와 서강대, 성균관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탐라대 교수, 미국 캘리포니아대(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역사학과 객원교수,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을 지냈다.

  • 정경희 영산대 교수.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정경희 영산대 교수.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정경희 교수는 처음 <미국을 만든 사람들>, <中道의 정치: 미국 헌법 제정사> 등의 저서 및 논문을 통해, 주로 미국사 연구에 주력했다.

    그러나 정경희 교수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우리나라 중고교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절감하게 됐다. 대학생들을 통해 우리의 역사교육이 얼마나 심각하게 편향됐는지를 깨달은 정경희 교수는 이후 역사교과서에 관심을 가졌다.

    정경희 교수가 쓴 역사교육 관련 논문으로는 <미국 역사표준서 논쟁 연구>(《역사교육》 제89집, 2004년 3월), <역사교육을 둘러싼 한국과 미국의 이념논쟁 비교>(《미국학논집》 제40집 3호, 2008년 겨울), <세계사 교과서 속의 미국: 제7차 교육과정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역사교육》 제114집, 2010년 6월) 등이 있다.

    정경희 교수가 2013년 집필한,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는 학술논문이면서 동시에 대중적 성격도 갖고 있다. 이 책은 역사교과서 연구에 천착해 온 정경희 교수가 일반국민들에게 선사하는 값진 성과물이다.

    이 책을 통해, 일반 국민과 독자들이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 바탕위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논쟁을 균형잡힌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귀한 연구 결과물의 연재를 흔쾌히 허락해 주신 정경희 교수와 비봉출판사 박기봉 사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 목 차 -

    머리말

    1장. <중·고등학교 국사교육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1969): 민족주의적 국사교육의 시작

    2장. 1970년대 국사교육의 강화: 민족주의적 국사교육의 조장

    3장. 상고사 논쟁과 국사 교과서 파동: 중진급 역사학자의 교과서 집필 기피

    4장. 제4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사 교과서 개정(1982)

    5장. 제5차 준거안 작성(1987): 국사 교과서 편향의 시작

    6장. 민중사학의 대두

    7장. 민중사학자들의 국정제에 대한 비판(1988)과 대중용 국사 교과서의 발간

    8장. 제5차 국사 교과서의 서술 변화와 국사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 비판

    9장. 준거안 파동(1994)

    10장.‘한국 근·현대사’과목의 신설과 제7차 준거안의 편향성

    11장. 민중사학자들의 국사 교과서에 대한 끝없는 비판(2001)

    12장.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편향성과 그로 인한 교과서 파동(2002~2008)

    13장. 한국사 교과서의 여전한 이념 편향성



2. 6차 준거안(최종안)의 내용

1994년 3월에 시작된 준거안파동은 교육부가 종래의 정통적 견해를 대폭 수용하는 최종 준거안을 마련했다면서 이를 11월에 발표함으로써 매듭지어졌다. 그러나 최종 준거안은 교육부 발표처럼 종래의 정통적 견해를 대폭 수용하는 내용이 결코 아니었다.

용어문제로 처음부터 논란이 된 ‘대구항쟁’, ‘12·12쿠데타’가 준거안에서 아예 제외되고, ‘4·3항쟁’이 원래 5차 교과서의 용어인 ‘제주도 4·3사건’으로 돌아갔다. ‘6·25 전쟁’ 대신 서중석은 ‘한국전쟁’으로 부를 것을 주문했으나 최종 준거안에서는 원래 5차 교과서의 용어인 ‘6·25 전쟁’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용어는 서중석의 시안 거의 그대로 최종안에서 확정되었다. 5차 교과서의 ‘4·19 의거’는 최종 준거안에서 ‘4월 혁명’으로 확정되었고, ‘5·16 군사 혁명’도 ‘혁명’이라는 단어가 빠지고 ‘5·16 군사정변’으로 확정되었다. 서중석이 제안한 용어인 ‘5·16쿠데타’는 ‘5·16 군사정변’과 매한가지다.

5차 교과서의 ‘여수·순천 반란사건’도 서중석의 제안대로 ‘반란’이라는 단어가 빠지고, ‘여수·순천 10·19 사건’으로 확정되었다.

결과적으로 한국 현대사 주요 사건의 용어  가 서중석이 작성한 시안대로 상당 부분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이를 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표3] 5차 교과서, 6차 준거안 보고서, 6차 최종안 비교



  • 6차 최종 준거안은 서중석의 시안이 아니라 정통적 견해를 대폭 수용했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용어뿐 아니라 역사 해석 문제에서도 별로 그렇지 못하다.

    최종 준거안은 6·25의 해석에서는 언론 등을 통해 나타난 국민 여론을 의식해서 “6·25 전쟁이 북한의 무력 남침으로 시작되었음을 설명”하라고 쓰고 있는데, 이것은 최종안에서 정통적 견해를 수용한 거의 유일한 사례일 것이다.

    위에서 살펴 본 신탁통치 문제에 대해서 최종 준거안은 ‘모스크바 3상회의의 내용’을 수용, 이를 ‘민족주의 입장에서 서술한다’는 모호한 내용으로 얼버무리고 있는데, 이는 ‘공산주의자들’이 ‘찬탁’을 했다고 서술한 5차 교과서와는 판이하다. 오히려 ‘좌익’이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지지 운동’을 한 것으로 서술하라는 서중석의 시안에 가깝다.

    최종 준거안은 북한의 역사와 관련해서도 역시 여론을 의식해서 주체사상 등은 생략하도록 하는 한편, 5차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김일성 독재체제’, ‘세습’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논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준거안 시안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여론의 뭇매를 받았음에도 최종 확정된 6차 준거안 내용은, 몇몇 항목을 제외하고는, 용어 및 역사 해석에서 서중석의 시안이 상당 부분 반영되었다.

    그리하여 문자 그대로 준거안을 준거로 삼아 서술된 6차 국정 교과서는 상당 부분 진보좌파의 역사 해석을 수용하였다. 


  •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 뉴시스
    ▲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 뉴시스


    3. 준거안파동을 불러온 요인

    서중석은 훗날 1994년의 준거안파동에 관해 언급하면서, 준거안파동이 극우언론의 모략으로 인한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교육부의 의뢰를 받고 1994년 3월에 국사교과서 개편 방향의 모색을 위해서 발표한 현대사 부문의 준거안이 극우언론사의 심한 모략을 받아 ‘화제’가 되었다는 것이다. (서중석, 「현행 중·고교 국사교과서 현대사 부문 분석과 개선 방향」,『역사교육』79, 2001, p.195.)

    7차 금성 『한국 근·현대사』교과서의 집필자 가운데 하나인 김한종도 이와 비슷한 해석을 하고 있다.

    5차 교과서부터 민중사학의 대두와 이를 반영한 국사교과서의 서술 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나 기존의 역사인식, 역사교육을 고수하려는 보수 학계와 우익세력에 의해 1994년에 준거안파동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언론이나 보수 단체들이 ‘친북, 좌익’이라는 이념 공세를 앞세워 6차 준거안을 비판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김한종은 1994년의 준거안파동에서 시작된 이념 공세가 2004년에는 ‘7차 『한국 근·현대사』교과서 논의’로까지 연결되었다고 주장한다. 김한종, 앞의 논문, pp.26-27)

    하지만 1994년 준거안파동이 ‘극우언론의 모략으로 인한 것’이라거나 또는 “보수 학계와 우익세력에 의해” 일어났다는 이들의 주장은 거꾸로 1994년의 준거안파동에서 문제가 되었던 서중석의 시안이 좌편향 된 것임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94년의 준거안파동을 불러온 중심인물인 서중석은 누구인가? 성균관대 교수이자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인 그는 대표적인 좌파 성향 학자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그는 민족문제연구소 지도위원 겸 친일인명사전편찬 지도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그가 이사장으로 있는 역사문제연구소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

    가. 역사문제연구소는 어떤 단체인가?


    역사문제연구소는 1986년에 현재 서울시장인 박원순이 박헌영의 사생아인 원경이라는 승려와 함께 설립한 연구소로 알려져 있다.

    박헌영은 1920년대 초부터 공산당에서 활동하다가 해방 이듬해인 1946년 남조선로동당(남로당)을 조직한 공산주의 활동가이다. 현재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인 임헌영이 당시 역사문제연구소의 설립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민족사학을 지향하는 역사학의 연구 활동 및 교육지원을 통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그 정관에서 밝히고 있어 표면적으로는 민족주의 사학을 표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 활동을 보면 사회주의 시각으로 역사를 재조명하는 학술 및 대중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역사문제연구소에는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고문),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운영위원/자문위원),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연구위원), 박원순 서울시장(이사장, 감사) 등의 인물이 활동했거나 현재도 활동 중이다.

    이들 가운데 강만길은 학계에서 줄곧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한총련 합법화를 주장해온 인물이다. 임헌영은 1979년 남조선민족해방전선(남민전) 사건 등 수차례 공안사건에 연루됐던 인물이다.

    남민전 사건은 1960년대 인혁당, 통혁당 사건 관련자들이 출감 후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 등 각계각층을 규합하여 북한과의 연계 속에 결성한 지하공산혁명조직이었다.

    강정구는 줄곧 ‘6·25 남침 유도설’을 주장해온 인물로, 지난 2005년 9월에는 ‘미군의 참전으로 인해 한반도 통일이 실패했다’는 내용의 칼럼을 작성한 적도 있다.

    역사문제연구소를 설립하고 초대 이사장을 지낸 박원순은 자신의 저서 서문에서 “이승만 자유당 정권이 12년 만의 장기독재 끝에 이른 몰골은 바로 민주주의의 압살이다”(박원순, 『야만시대의 기록』)라고 주장했으며, 또 다른 저서에서는 “민주주의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박원순, 『국가보안법 3』, p.160.)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상의 역사문제연구소에 관한 서술은 다음의 기사를 참조하였다. 전경웅, 「현대사 뒤집는 좌파 사학자들 아지트, 박헌영 아들과 손잡은 박원순(역사문제연구소)」, 『New Daily』, 2011.10.25; 김필재, 「박원순이 초대 이사장을 지낸 ‘역사문제연구소’, 한국 현대사 좌편향 왜곡의 센터」, 『AllinKorea』, 2011.10.02; 김주년, 「전교조는 어떻게 학교를 망쳐왔나」, 『미래한국』, 2012.11.23.)

     


  • 나. 서중석의 편향성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가 2010년 발표한 ‘친북(親北)-반(反)국가 행위자 100인’ 명단에는 학계(전-현직)관계자가 총 17명이 선정됐는데, 이 가운데 1/3에 해당하는 6명이 역사문제연구소의 이사장, 운영위원, 자문위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했거나 현재도 활동 중이다.

    해당 명단은 리영희(2010년 사망, 前한양대 교수), 강정구(前동국대 교수), 서중석(성균관대 교수), 한홍구(성공회대 교수), 정해구(성공회대 교수), 손호철(서강대 교수)이다.

    서중석은 이승만 대통령과 대한민국 건국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해왔다.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으며, ‘정부수립’이 더 정확한 용어라는 것이다. 그는 초대 대통령 이승만을 ‘건국의 아버지’라 부르는 데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조갑제닷컴 편집실,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의 거짓과 왜곡 바로잡기』, 조갑제닷컴, 2011, pp.20-23.)

    한 마디로 국사교과서의 준거안을 집필하기에는 너무도 편향된 인물이다.

    그렇다고 해도 1994년의 준거안파동은 그 사태를 야기한 한 개인에게만 책임을 돌릴 사안이 아니다. 한국의 국사교육에 미친 영향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다.

    처음에 파동이 나자 교육부 관계자들은 준거안 작성 과정은 몇 가지 여과장치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다소 급진적인 내용을f 담고 있는 시안이 그대로 통과될 가능성은 애초부터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다.

    시안을 놓고 주요 대학교수 29명과 일선교사 2명 등 31명으로 구성된 심의위가 두 차례 심의를 해 수정지시를 하고 이 수정된 안에 대해 국사편찬위원회가 다시 심의를 한 뒤 최종안이 확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맞게 역사 용어 및 해석을 수정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한 중고교 국사교과서 개편작업 과정에서 이와 같은 논란이 발생하게 된 데는 준거안 연구위원회 측과 교육부 측 모두에게 일단의 책임이 있다.

    먼저 준거안 연구위원회 측은 1993년 8월 구성된 뒤 가장 미묘한 사안인 현대사 용어의 수정안 마련작업을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에게 거의 일임해 놓은 잘못을 저질렀다.

    9명의 연구위원이 전공영역별로 나뉘다보니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았겠지만 해방직후의 미묘한 사안 등에 대해서는 인접 전공자간에 활발한 토론과정을 거쳐 신중하게 시안을 마련했어야 했다. (최영훈, 「‘항쟁’표현 잇단 반발에 “파문 조기진화”」, 『동아일보』, 1994.03.21, 03면.)

    교육부 측도 서중석과 같은 지극히 편향적인 학자를 어린 학생들이 배우는 국사교과서 준거안의 집필자로 선정했다는 점에서 절대적인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