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편향 검인정 교과서 5종 채택률 전체의 90%...거대한 카르텔 형성
  • ▲ 현재 사용 중인 검인정 고교 한국사교과서(자료사진). ⓒ 뉴시스
    ▲ 현재 사용 중인 검인정 고교 한국사교과서(자료사진). ⓒ 뉴시스

    중학교 역사 및 고교 한국사교과서에 대한 정부의 국정 전환 방침에 대한 속칭 진보교육계 및 학계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이들의 움직임을 이른바 '국사업자들의 기득권 보호'라는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좌파 교육계 및 학계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반대하는 표면상 이유는,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의 출현'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지만, 역사교과서 및 관련 참고서 시장을 장악한 민중사학자들의 '기득권 지키기'라는 측면에서 사안을 재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지적은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 필진 상당수가 민족문제연구소, 역사문제연구소, 전교조, 전국역사교사모임 출신으로, 수정주의적 민중사관의 세례를 받은 인사들이며, 이들이 교과서 및 관련 참고서 필진으로 참여하면서, 한해 거둬들이는 수입이 1인당 많게는 4천만원이 넘는다는 분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교육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행 검인정 교과서 집필진으로 참여한 교수 혹은 교사가 한해 동안 받는 인세 수입은 많게는 97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교과서 집필자들은 관련 참고자 필진으로도 참여해, 연간 최대 3천5백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즉, 검인정 교과서 집필자로 참여한 교수 혹은 교사는, 한해 최대 4천5백만원의 부수입을 올리고 있는 셈이다.

    특히, 현행 검인정 한국사교과서 8종 가운데 상대적으로 좌파적 색체가 강한 5종의 교과서가 전체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어, 이들 교과서 필진들이 '그들만의 안정된 시장'을 뺏기지 않기 위해,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여론 선동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고교 한국사교과서는 모두 8종. 이 가운데 좌파적 색체가 상대적으로 강한 5종의 교과서 채택 비율은 전체의 90%에 이른다. 반면 중도성향으로 분류되는 2종의 교과서는 채택비율이 10%도 안 된다.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교학사 교과서는, 좌파 정치권과 언론계, 전교조와 친전교조 성향 학부모단체들의 조직적인 채택 저지로, 사실상 일선 학교에서는 자취를 감췄다.

  • ▲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전면에 내세운 전교조 홈페이지. ⓒ 홈페이지 화면 캡처
    ▲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전면에 내세운 전교조 홈페이지. ⓒ 홈페이지 화면 캡처

    역사교과서 시장을 장악한 5종의 한국사교과서 집필진은 대부분 좌편향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교육관계자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이들의 이력에서 유독 민족문제연구소, 역사문제연구소, 전교조, 전국역사교사모임과 같은 단체 이름이 자주 나오는 것도 우연이 아니다.

    교과서 집필진 뿐만이 아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국사학계는 수정주의 성향의 민중사학자들이 주류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의 근현대사를 계급투쟁적 시각에서 바라보면서, 한민족 역사의 정통성을 북한에서 찾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대한민국의 건국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우호적, 온정적 서술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현행 검인정 교과서 상당수가 이념 혹은 사상적 측면에서 왼쪽으로 기울어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른바 민중사학자들이 중고교 교실과 대학교 강의실을 장악하면서, 이들은 공교육을 넘어 사교육시장에서도 거대한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교과서와 참고서 시장은 자연스럽게 민중사학자들의 독무대가 됐다.

    수익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출판사들은, 시장의 기호에 맞게 좌편향 학자와 교사들을 필진으로 섭외하고 되고, 이런 현상은 민중사관을 정점으로 하는  '史피아 카르텔'이 고교와 대학, 사교육시장 전체를 장악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런 현실에 대해 한 교육계 관계자는 "진보적 학자들이 친일 독재 미화 등의 구호를 앞세워 국정 역사교과서를 반대하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자신들의 카르텔을 지키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며, "자신들의 속내를 감추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자신들의 이해관계부터 확실하게 공개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