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부대표, '재난관리 협력에 관한 공동성명' 채택하고 재난관련 정보 공유
  • ▲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왼쪽)과 홍익태 해안경비안전본부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왼쪽)과 홍익태 해안경비안전본부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한ㆍ중ㆍ일 3국이 한 자리에 모여 재난관리 협력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위험 요인 증가 등에 대비한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 서로 힘을 모을 예정이다.

    국민안전처는 ‘제4회 한ㆍ중ㆍ일 재난관리 기관장회의’를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한ㆍ중ㆍ일 재난관리 기관장 회의는 3국간 재난관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년마다 개최되는 국제회의로, 지난 2008년 12월  한ㆍ중ㆍ일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재난관리 협력 공동발표문’ 합의에 따라 진행돼 오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한ㆍ중ㆍ일 정부대표는 재난관리 협력 성과와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재난관리 협력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나아가 각국의 정부대표단은 최근의 재난대응 현황과 지난 회의 이후 협력성과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성명에는 지난 3월 열린 제3회 세계재난위험경감회의(WCDRR, World Conference For Dissster Risk Reduction)에서 채택한 ‘센다이 합의사항’ 이행을 협력사항과 재난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ㆍ훈련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각국 정부대표로 우리나라는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이, 중국과 일본은 각각 도우 위페이 민정부 부부장과 코노 타로 내각부 방재담당대신이 참석할 예정이다.

    안전처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위험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재난위험경감’이 ‘기후변화적응’과 더불어 중요의제로 다뤄지고 있는 시점인 만큼, 이번 회의는 더욱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3국간 재난관리 협력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나라는 중국ㆍ일본과 더불어 3국 내 재난경감에 기여할 것”이라며 “국제사회 재난경감 분야에서도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