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표 "국정화 문제, 내년 총선에 영향 없다" '부친 친일'논란 정면 부인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역 근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던 중 어버이연합 소속 회원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역 근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던 중 어버이연합 소속 회원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 장외투쟁의 수위를 한층 끌어 올리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문 대표는 25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 천정배 무소속 의원이 참여하는 '3자 연석회의'에 참석,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홍보를 위한 '진실과 거짓 체험관'까지 개관했다. 

    국정화 반대를 명분으로 야권 야합을 불사하며 정부 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응하는 공동전선을 형성한 것이다. 국정화 이슈를 내년 총선까지 끌고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도 광화문 광장에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지난 1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광화문 피케팅과 서명운동을 시작한 뒤 연일 상임위별 릴레이 참여를 전개 중이다.

    나아가 새정치연합은 오는 26일에는 안중근 의사 의거 106주년 기념일을 맞이해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안중근 의사 가묘 등을 참배하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이 끝난 27일 저녁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국정화 말고, 국정을 부탁해' 문화제를 열고 국정화 반대 집회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기점으로 길거리 장외투쟁 본색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겠다는 것이다.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가 당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가 당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잘못된 좌편향 역사교과서는 반드시 바꿔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국정화 문제가 내년 총선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다소 여유있는 모습을 보였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막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국정교과서로 전환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라 차선의 방법으로 이 방법이 아니고서는 역사교과서를 바로 잡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날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도 "수도권 의원들은 (국정교과서가) 내년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하지만, 나는 내년 총선에 영향 줄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이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표심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당내 일각의 우려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 문제는 여야가 대립해서 갈 사안이 아니라 정부가 고시를 하면 끝날 문제다. 전교조도 시위를 위해서 몇 천명으로 모은다고 했는데 결국 300명 밖에 모으지 못했다"며 갈수록 반대 동력이 약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김무성 대표는 부친의 친일행적 논란에 대해 "우리 아버지는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오르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최근 야당에서 국정교과서를 ‘친일ㆍ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칭하며, 김 대표의 부친인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을 친일인사로 거론한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다.

    김 대표는 친일인명사전에 '김용주'라는 사람이 3명 나오는데 모두 (부친과) 동명이인"이라며 "아버지가 부산상고를 졸업하고 일제 강점기 포항에 위치한 '식산은행'에 들어갔다. 젊은 나이에 애국심이 발동한 아버지는 글을 모르는 부녀자들을 위해서 야학을 시작할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부친의 창씨개명에 대해서는 "당시에는 창씨개명을 안 하면 배급을 받지 못했다. 사람들이 부친을 보고 안중근 의사나 윤봉길 의사처럼 하지 않았냐고 하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친일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친일'이라고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느그 아버지는 그 때(일제시대 때) 뭐하고 있었노'라고 말 할 수 없고…"라며 야당이야말로 친일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시사했다.  

    김무성 대표는 아울러 당내 정두언·김용태 의원 등 수도권 의원들의 공개적인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에 대해서도 "안 그러면 좋겠지만 민주 정당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지금 교과서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모두가 하고 있고 단지 국정화라는 것에 대해서 반감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총선과 관련, "공천 기준은 당내가 아니라 상대당 후보와의 경쟁력"이라며 "180석은 목표고 승리 요건은 과반"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과 천정배 신당, 정의당 등으로 나뉘어 있는 상황에서 야권이 예전처럼 단일화는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천만 잘하면 180석을 넘길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당내 도입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었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서는 "부산지역 10·28 재보선은 100% 여론조사로 공천했다"며 "앞으로 여론조사는 반드시 안심번호로 간다. 안심번호를 잘 몰랐기 때문에 거부감과 우려가 있지만 결국 그렇게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산 중·동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의화 국회의장의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는 "박관용 전 의장님 때부터 의장님은 출마를 하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며 정 의장이 관례를 깨고 출마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새누리당은 야권의 '진실과 거짓 체험관' 개관에 대해 "참으로 점입가경"이라며 "집필진이나 집필내용이 아직 확정도 안 된 교과서에 나쁜 이미지를 덧씌우고, 이를 핑계로 ‘야권야합’이라는 얄팍한 꼼수를 쓰는 야당의 행태가 무척이나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금 국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서비스발전기본법 등 경제살리기 법안은 국회에서 3년째 먼지만 쌓여가고 있고, 한-중FTA도 11월 안에 처리되지 않으면 기대했던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이어 "민생법안, 경제살리기 법안을 볼모로 장외투쟁을 벌이는 야당에게 과연 민생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다. 결국 이런 정당이 ‘민생 외면 정당’아니고 무엇이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당에게 촉구한다. '역사 교과서'를 핑계로 거리를 떠돌 것이 아니라 일하는 국회를 위해 여의도로 돌아와 주시길 바란다"며 "법안처리와 예산심의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국정 파트너'로서의 야당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