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교과서로는 죽어도 鄭周永 못 만든다"

    '국정 교과서론 죽어도 정주영 못 만든다'가 아니라

  • '국정이라도 해야 정주영을 가르칠 수 있다'이다.


趙甲濟  

鄭周永은 없다 

지난 9월9일자 중앙일보는 이하경 논설주간의 칼럼을 통하여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움직임을 반대하였다. 제목이 '국정 교과서론 죽어도 정주영 못 만든다'였다. 李 주간은 <국민학교만 다녔지만 정주영은 자유분방한 상상력과 차원을 달리하는 통찰력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면서 <화가 났다고 북한식으로 가면 정주영은 죽어도 나오지 않는다>고 비판하였다. 李 주간은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놓고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토론하는 것은 문명국의 보편적 상식>이라면서 <지구상의 대표적인 국정교과서 채택 국가는 북한과 방글라데시, 일부 이슬람 국가들이다>고 했다. <당장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국가가 역사해석의 권리를 회수하는 것은 극단적인 처방>이란 것이다.

이 칼럼의 필자가 쟁점이 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읽고 쓴 것인지 의심이 들었다. 2011년에 나온 6종, 2014년에 나온 8종의 교과서 가운데 이른바 민중사관으로 써진 교과서에선 '정주영'이란 이름조차 나오지 않는다. 모든 교과서가 노동운동가 전태일은 집중적으로 다루지만. 조갑제닷컴은 2011년판 교과서를 분석한 책,《‘고등학교 韓國史 교과서’의 거짓과 왜곡 바로잡기》을 내면서 표지에 李承晩, 朴正熙, 트루먼, 李秉喆, 鄭周永 다섯 사람의 사진을 싣고 이런 설명을 붙였다.

'교과서가 헐뜯고 지우려 한 이 다섯 명이 아니었더라면 오늘의 대한민국은 없다.' 

좌경으로 획일화 

6種의 한국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9명의 교수 필진 가운데 8명이 左派(좌파)성향이고, 28명의 교사 필진 가운데 9명이 전교조 출신이었다. 대부분이 대한민국 建國(건국)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역사학회에 소속되어 있었다.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놓고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토론하는 것은 문명국의 보편적 상식>이라는 이하경 주간의 희망과는 반대로 이들 교과서는 反대한민국적 기술로 확일화되었다.

▲대한민국 建國(건국)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6種 중 두 교과서는 대한민국 역대 정부에 대해 26회에 걸쳐 ‘독재’라 표현하고,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독재’라는 말을 5회만 썼다. ▲남한 인권문제는 집중적으로, 북한 인권문제(강제수용소, 주민 학살 및 공개처형)는 다루지 않았다. ▲공산주의자들이 주도한 10월 폭동을 ‘10월 봉기’ 및 ‘농민저항운동’으로 미화했다. ▲6·25 때 자행된 북한군의 양민학살을 국군의 대량학살에 대한 보복이라고 비호했다. ▲북한의 核실험을 다루지 않았다. ▲6種 중 3종의 교과서가 아웅산 테러, KAL기 폭파, 천안함 폭침 등 북한의 주요 도발 사건을 일체 쓰지 않았다. ▲反軍(반군) 선동영화 ‘화려한 휴가’, 反美(반미) 선동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보도록 권했다. ▲군인·기업인·과학 기술자의 역할을 무시하고, 노동자·농민·貧民(빈민)을 역사의 主役(주역)으로 왜곡했다. 

국방부의 울분  

6종의 고등학교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의 좌편향성이 문제가 되자 金寬鎭(김관진) 당시 국방장관은 독자적인 교과서 분석을 지시하였다. 국방부는 그해 8월23일 建軍(건군) 이후 처음으로 정부의 現代史(현대사) 교육을 비판하는 공개 행동에 나섰다. <고교 韓國史 교과서(현대사 분야) 왜곡·편향 기술 문제 바로잡기 제안서>를 정부에 낸 것이다. 요지를 소개한다.

<1. 軍은 ‘지켜야 할 대상과 싸워야 할 대상’을 명확히 인식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의식이 전제되어야 한다.

○ 現 역사 교과서는 우리 장병들이 ‘무엇을 지켜야 하며, 지키기 위해 누구와 싸워야 하는지’를 혼동케 하고 있다.

이 시대, 우리 軍은 현존하는 가장 큰 위협인 북한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現 고교 한국사 교과서는 入隊 전 우리 젊은이들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냉소적 시각과 북한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고 있다. 아울러, 국군을 ‘호국의 간성‘이 아니라 국가발전을 저해하고 국민을 탄압해온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잘못된 역사교육을 받고 입대한 장병들에게 어떻게 애국심과 군인으로서의 사명감·자부심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국가와 軍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경우, 입대 후 장병 정신무장에 심대한 지장을 초래하며 이는 결국 戰力 저하는 물론 국가안보태세의 약화로 귀결된다.

 2. 왜곡된 역사 교과서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軍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관심과 동참이 요구된다.

○ 현대사는 역사학자들의 專有物(전유물)이 아니라, 이 시대를 더불어 살아온 국민 모두의 몫이다. 역사에 대한 평가는 일정한 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후세들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합당하다. 특히 현대사는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몸으로 겪고 살아온 국민들의 몫이다. 그러나 現 고교 교과서는 일부 편향된 시각을 지닌 역사학자들의 주관적 평가에 치우친 내용을 담고 있어 그 폐해가 심각하다. 따라서, 소수 역사학자에 의한 ‘평가’가 아닌 안보·경제·문화·종교 ·학술 분야 등 各界 전문가가 참가하여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위주로 기술되어야 한다.

○ 역사 교과서는 자녀들에게 전해주는 우리와 우리 부모 세대에 대한 평가서이며, 미래를 위한 길잡이이다. 現교과서는 東西古今(동서고금)을 통해 가장 위대한 성취를 이룬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을 부끄러운 역사로 전락시키고, 반면에 역사상 전례 없는 ‘불량국가’이자 국제적으로 낙인찍힌 ‘실패한 체제’인 북한을 두둔하고 있다. 우리와 부모세대가 ‘온갖 나쁜 짓을 다하면서 돈만 모아 놓은 파렴치한 세대’로 경멸받는 것이 과연 옳은가? 주민을 굶주리게 하고 추악한 집단으로 지탄을 받는 북한을 칭송하는 것이 옳은가? 우리의 자녀들이 북한식 방법을 옳은 것으로 판단하고 그 길을 선택한다면 과연 우리 자녀들이 만들어 갈 대한민국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 국민 모두가 교과서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할 때이다.>

反대한민국 교과서의 점유율이 90% 

70만 무장집단인 국군의 간곡한 호소는 철저히 무시되었다. 작년에 배포된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 중 5종은 계급투쟁적 史觀으로 기술되었고, 2011년의 6종보다 '反대한민국-反국군 성향'이 훨씬 심해졌다. 북한정권의 對南도발은 거의 쓰지 않고, 국군의 잘못만 과장, 조작, 왜곡하였다. 교육부조차 좌경화되었는지 '대한민국 건국' 표기를 금지시키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이라고 쓰게 하였다. 문제는 反국가적, 反국군적 교과서의 점유율이 1715 고등학교중 약90%에 달하였다는 점이다.

유일하게 계급사관을 거부한 교학사 교과서는 한 곳에서만 채택되었다. 이마저 취소시키려고 좌익 단체들이 집단행동을 벌이기도 하였다. 검인정 교과서는 좌경세력이 집필의 주도권을 장악, 다양성을 말살하는 데 악용되었다.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놓고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토론하는 것은 문명국의 보편적 상식>이라는 이하경 주간의 당위론과는 반대로 검인정 교과서는 명백한 역사적 사실조차 왜곡, 조작하고 있다.

지금도 교과서로 사용되는 2011년판 미래엔컬처그룹 교과서 392 페이지의 한 줄이 검인정 체제의 단면을 보여준다.

<6월 민주항쟁으로 통일운동이 활발해져 문익환 목사와 대학생 임수경 등이 북한을 방문하였지만 노태우 정부는 국가보안법을 적용하여 탄압하였다.>

문익환 임수경이 처벌 받은 것은 불법 밀입북이었기 때문인데, 이 사실을 은폐하고는 '탄압'이란 누명을 정부에 씌우면서 '국가보안법'을 악법으로 모는 記述(기술)이다. 이 짧은 한 문장 속에 이렇게 많은 사실의 왜곡과 조작, 그리고 지독한 反국가성이 들어 있고, 이를 공무원들이 수정하지 못하였으니 현존하는 검인정 체제는 이미 죽은 셈이다. 사실이 통일되어야 해석의 다양성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게 안 되고 있는 것이다. '국정 교과서론 죽어도 정주영 못 만든다'가 아니라 '국정이라도 해야 정주영을 가르칠 수 있다'이다.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