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앞에선 "국정교과서 반대!".. 뒤에선 "지지합니다" 광고 실어 빈축

  • <한겨레>가 한쪽에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면서, 다른 한쪽에선 "정부의 교과서 국정 전환 방침을 지지해달라"는, 전혀 다른 성격의 광고를 게재해 빈축을 사고 있다.

    <한겨레>는 19일자 1면 하단에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타이틀의 교육부 의견광고를 실었다.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역사와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감을 키울 수 있는 역사교과서,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충실하게 만들겠습니다.


    해당 광고는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 중인 교육부가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당부할 목적으로, 종합일간지와 경제지 등에 돌린 공익 광고.

    이번 광고 집행에 총 5억 5,000만원의 예산을 쏟아부은 교육부는 해당 광고를 한 번 싣는 대가로 <한겨레>에 2,775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신문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1면에 '교육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책 광고를 실은 한겨레가, 같은 날 속지 기사에선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反정부 성향의 보도를 쏟아낸 것.

    [포토]‘국정교과서 추진, 부끄럽다’

    련세대생 립장 “국정화와 최고존엄 모독 계속땐 불벼락 내릴 것”

    황교안 총리 ‘망언’에 일본이 웃는다

    일본 아사히신문, 사설로 ‘한국의 교과서 국정화’ 비판

    박대통령 과거 발언 돌아보면 ‘국정화 수수께끼’ 풀린다

    노회찬 “청와대 진돗개 이름도 공모하면서…국정화 의견 들어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한겨레>를 포함한 전국 단위의 종합일간지 22개사에 교육부가 집행하는 의견광고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단, <경향신문> 만큼은 예외였다. <경향신문>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교육부 광고를 지면에 게재하지 않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라며 "이후에도 싣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미디어스에 따르면 <경향신문> 편집국은 '국정화에 비판적인 입장인 <경향신문>이 찬성 의견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취지의 의견을 사내 광고국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언론 관계자는 "역시 <한겨레>는 편집권과 경영권이 '완벽히' 분리된 이상적인(?) 신문"이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전사적으로 부정하면서, 정부가 집행하는 광고는 꼬박꼬박 받아 먹겠다는 비뚤어진 생각이 진정, 정론지를 표방하는 <한겨레>의 경영 방침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