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文, 당대표로서 설명·사과하고, 강동원은 의원직 제명 조치해야"
  • 지난 13일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망언을 한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전북 남원·순창).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난 13일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망언을 한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전북 남원·순창).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대선 개표 과정에 부정이 있었다는 망언을 해 물의를 빚은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전북 남원·순창)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쫓겨나게 됐다.

    사태를 서둘러 수습하고자 하는 새정치연합 원내지도부 차원의 결단으로 보이지만, 같은 날 문재인 대표가 강동원 의원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해 효과가 퇴색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은 문재인 대표의 두둔성 발언을 계속해서 문제 삼으며, 강동원 의원의 운영위 축출만으로는 부족하고 의원직 사퇴 내지 제명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강동원 의원이 대정부질문을 하던 중 투·개표 조작 의혹을 제기한 것은 개인 의견으로, 우리 당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며 "다음 주 운영위의 원활한 국정감사 진행을 위해 강동원 의원을 운영위에서 사퇴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14일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수석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갖고 강동원 의원의 의원직 자진 사퇴와 새정치연합의 사과를 촉구하며 "강동원 의원이 국회 운영위원직에서 사임할 때까지 운영위를 개최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다음 주부터는 청와대 비서실 등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운영위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강동원 의원의 망언으로 운영위 국감이 파행될 경우, 그 손해는 오롯이 야당에 돌아간다는 점에서 조원진 원내수석의 경고는 무거운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 공개 모두발언에 앞서 "지난 13일 강동원 의원이 지난 대선 투·개표와 관련한 대정부질문에 담은 취지는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고 개인 주장"이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한편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 불복' 망언 참사가 좌경 시민사회단체의 영향 때문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아침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일각의 시민사회단체에서 강경한 입장을 가진 분들이 지속적으로 우리가 이 문제에 소극적인 것에 질타를 했다"며 "아마 강동원 의원이 거기에 뜻을 같이 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도 "지난 대선 직후에 이 문제가 제기가 돼서 행안위(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당 차원에서 심도 있는 토론과 사실조사가 있었다"며 "개표 시험 방송·예측 방송·개표 시점은 할 수 있는 최대한 다 검토했는데 의혹을 제기한 분들의 생각과는 좀 다르다고 해서 당에서는 문을 닫았다"고 토로했다.

    국회와 제1야당 차원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토론과 사실조사를 했지만 근거 없는 것으로 밝혀졌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강동원 의원은 일부 좌경 시민사회단체 강경파의 영향을 받아 대정부질문에서 근거 없는 소리를 늘어놓은 셈이 된다.

    하지만 문재인 대표는 강동원 의원의 대정부질문에 일부 일리가 있다는 듯이 두둔하는 발언을 해, 사태 전개에 새로운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서울 성북구의 청년 주거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지난 대선 이후 우리 사회 일각에서 지금까지 강력하게 남아 있고 늘 제기해왔던 의혹들이 아직 다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강동원 의원은 그런 사회 일각의 의혹에 기초해서 질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이 우리 사회의 의혹을 좀 제기했다고 해서 출당·제명시키라고 하는 것은 정략적인 주장"이라며 "교과서 국면을 덮어나가려는 정치적 책략"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당에서는 그 의혹 제기가 상식적이지 않고 국민적 공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보지 않으며, 나도 같은 생각"이라고 발을 빼기는 했다.

    이러한 문재인 대표의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표와 강동원 의원은 같은 맥락을 약간 표현만 바꿨을 뿐"이라며 "강동원 의원의 대정부질문이 개인적인 발언이라고 볼 수 없는 반증"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이 18대 대선 결과에 대해 불복하고 싶다는 뜻이 우발적인 것 같지만, 우발성을 가장해서 계속 터지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대선 자체를 부정하고 그것을 조작으로 몰아가는 것과, 국회 운영위에서만 사퇴시키고 의원직을 계속 유지시키려 하면서 강동원 의원과 뜻을 같이 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지나친 정치 공세인지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문재인 대표는 당대표로서 야당의 의도에 대해 설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강동원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조치를 포함해 좀 더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