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코앞인데 이강래·임종천 등 경쟁자 상대로 再選 기대 못해면장 조사의뢰에 이어 당원 집단 탈당 등 지역구 붕괴되며 자멸
  • ▲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대선의 개표 부정을 주장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망언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대선의 개표 부정을 주장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망언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전북 남원·순창)이 "(대선) 개표 부정을 저질렀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은 정통성이 없다"는 망언성 발언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대정부질문에서 이와 같은 발언을 한 것은 내년 4·13 총선을 앞두고 자신의 취약한 지역 지지 기반을 '폭탄 발언'을 통한 인지도 제고로 만회하겠다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어서 더욱 저열한 정략적 언동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강동원 의원은 13일 대정부질문 1일차 정치 분야 질문 도중 "(지난 대선은) 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보다 더 악랄한 국기문란 선거"라며 "선거 당일 개표 2시간 만에 당선유력 방송이 나간 것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개표조작 의혹"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구(舊) 소련의 이오시프 스탈린 공산당 서기장의 '투표하는 국민은 아무 것도 결정하지 못하고, 개표하는 이가 결정한다'는 말을 인용하며 "개표 부정을 저지른 박근혜 대통령은 정통성이 없다"고 폭탄 발언을 했다.

    나아가 "대선 무효 소송이 지난 2013년 1월 4일 제기됐는데, 공선법상 180일 이내에 재판이 이뤄져야 하는데도 1015일째 심리조차 안 하고 있다"며 "국민의 이름으로 대법원장에게 18대 대선 무효 재판을 속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날 강동원 의원은 이른바 '개표 조작'의 사례로 △대구 복구 침산동에서 개표 시작이 오후 4시로 표기된 사례 △경북 안동 강남동에서 투표함이 오기 전 개표가 시작된 것으로 표기된 사례 △제주 제주시 용담1동에서 투표함이 개표소로 이동하는 도중에 개표가 시작된 것으로 표기된 사례 △서울 영등포구 대림3동에서 개표 종료 후 공식 공표가 이뤄지기 전에 언론사에 자료가 제공된 사례 등을 열거했다.

    강동원 의원의 망언에 대해 황교안 국무총리는 황당하고 어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질의에 대한 답변에 나선 황교안 총리는 "강동원 의원이 자료를 잘못 읽은 것"이라며 "개표 현장에 있던 야당 소속 선거관리위원들은 왜 그 때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겠느냐"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강동원 의원의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투표한 많은 국민들에 대한 명예 훼손이고, 언론에 대해서도 명예 침해"라며 "세계에서도 공정성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중앙선관위에 대해서도 명예훼손을 하는 아주 심각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강동원 의원에 뒤이어 대정부질문에 나선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은 자신의 질문을 하기에 앞서 "통합진보당 출신 강동원 의원의 질문은 박근혜 정부를 흔들려는 목적으로 통합진보당이 갖고 있는 이념의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강동원 의원이 몸담았던 통합진보당을 왜 해산시켰느냐"고 물었다.

    이에 황교안 총리는 "(강동원 의원의 질문 내용은) 국민이 엉터리 대통령을 뽑았다는 것인데 허무맹랑한 일"이라며 "통합진보당은 오래 전부터 정강정책이 기본적으로 북한을 추종하고 있었고, 목적이 헌법에 위배되는 정당"이라고 답변했다.

    강동원 의원은 16대 대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후보의 호남 담당 조직특보와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 시민사회위원을 지낸 전북의 친노(親盧) 인사로, 지난 19대 총선에서 이강래 전 의원에 밀려 낙천하자 통합진보당에 입당해 출마를 강행, 당선됐다.

    이후 통합진보당에서 정의당이 분당될 때 탈당한 뒤 정의당에 입당했으나, 안철수의 '새정치' 세력이 부상하자 다시 정의당에서도 탈당했다. 이후 민주통합당과 '새정치'가 합당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되는 틈을 타서 새정치연합에 입당했다.

    갈짓자·철새 행각을 거듭하며 탈당과 입당을 반복하다가 새정치연합에 현역 의원으로 입당하는 등 질이 좋지 않은 행보를 보여 지역구인 전북 남원·순창에서 매우 평이 좋지 않아, 지난해 11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에서 전국 246개 지역구 지역위원장을 임명할 때 현역 의원으로는 유일하게 지역위원장 인선에서 탈락했다.

    올해 2·8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도중 열렸던 새정치연합 전북도당 대의원대회에서도 현역 국회의원임에도 전북 남원·순창의 이강래 전 의원보다도 호명 순위가 뒤처지는 수모를 겪었다. 지역 민심과 평판을 반영한 일임에도 강동원 의원은 이에 강력히 항의하며 고성을 질러 대의원대회 진행을 방해하는 추태를 벌였다.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는 이강래 전 의원이 공천한 광역·기초의원들에 대항해 무소속 후보를 대거 출마시킴으로써 지역내 도·군의원들과도 완전히 등을 돌렸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강동원 의원은 올해 8월 순창군 팔덕면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과 전북선관위에 조사 의뢰하는 등 무리수를 연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에 속한 '시골 면장'을 조사 의뢰하는 등 무리수가 잇따르자, 같은 달에는 전북 순창·남원의 새정치연합 당원 100여 명이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 탈당하기도 했다. 강동원 의원이 지역위원회를 운영할 능력이 전혀 없음을 드러낸 사건이라는 평이다.

    야권 관계자는 "내년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도 강동원 의원이 여전히 재선(再選)을 기대할 수 없을 정도로 지역이 어수선하자, 인지도 제고를 위해 돌출 발언을 일삼는 것 같다"며 지역 사정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이 지역에서 칩거하며 씨감자 농사를 짓고 있는 정동영 전 (열우당) 의장은 내년 총선에서 전북 남원·순창으로는 출마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강래 전 의원은 여전히 강동원 의원을 위협하는 강력한 경쟁자"라며 "임종천 전 국민희망시대 대변인 등 내년 총선에 신당 깃발을 들고 출마할 젊은 다크호스들도 지역 사회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상황에 초조함이 극에 달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편 강동원 의원의 망언에 여야 정치권은 대정부질문 종료 직후 즉각 논평을 내며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규탄에 나선 반면 새정치연합은 선 긋기에 나서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대정부질문 종료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야당이 대선불복종의 망령을 다시 살려낸 것"이라며 "대통령이 국익을 위해 해외로 출국한 날 야당은 정쟁의 깃발을 높이 들겠다는 신호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통합진보당 출신의 새정치연합 강동원 의원은 지난 대선 선거 부정을 주장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나섰다"며 "새누리당은 대한민국과 국민이 뽑아준 대통령의 정통성을 폄훼하는 그 어떤 정략적 도발에 맞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강동원 의원의 대정부질문 발언은 철저한 개인의견이며, 당의 의견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논란 확산에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