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러시아 의장 "북핵 불용, 미사일 발사 강행하면 안보리 결의이행"
  •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러시아와 핀란드 공식 순방을 마치고 6일 귀국했다.

    지난달 29일 러시아로 출국했던 정 의장은 6박8일 동안 두 나라의 국가 정상 및 의회 지도자들과 만나 한반도 평화 발전 문제를 포함,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정 의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공동 대응하고, 한반도 통일과 유라시아 지역의 평화안정을 모색할 수 있도록 각국 정부와 의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하는 '통일외교'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 의장은 러시아 하원에서 세르게이 나리쉬킨 하원의장을 만나 "러시아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궁극적으로 한반도의 통일에 있어서 우리가 협력해야 할 중요한 '전략적 협력동반자'로, 한국은 러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북한의 핵개발과 장거리 미사일발사 움직임과 관련,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를 사전에 저지, 대화 여지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사회의 올바른 길로 나오도록 러시아가 건설적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나리쉬킨 의장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다면 안보리 결의이행이 불가피하다. 한반도 평화안정의 중요성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협력하며 국제규범 질서를 지키기를 원한다"고 답했다.

    지난 5월 세르게이 나리쉬킨 하원의장의 방한과 이번 정 의장의 방러로, 한해에 양국 의회 수장이 교차로 방문하는 첫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한러 양국의 불용원칙 분명히 하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되는 것임을 함께 천명해 북한의 추가도발을 사전 억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분단이 유럽과 아시아의 장벽이 되고 있다는 데에 공감하고, '한반도의 평화통일이 러시아의 번영에도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는 통일외교의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한러 경협의 상징인 우리 기업의 러시아 투자에 대한 러시아측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은 핀란드 방문에서는 핀란드 국회상임위인 미래위원회 관계자들로 부터 미래위원회라는 상임위를 통해 국가미래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듣고, 사회보건위원회 관계자들과 지난 1990년부터 2012년 까지 핀란드 자살률을 약 50% 감소시킬 수 있었던 정책 경험을 공유했다.

    한반도 평화통일이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잇고 국제적 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헬싱키프로세스를 통해 유럽안보기구(OSCE)를 탄생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핀란드의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 통일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정 의장의 이번 순방에는 새누리당 한선교·이상일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김성곤 의원, 최형두 국회대변인, 김일권 국제국장, 조준혁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