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에서 최근 김부겸, 김영춘 등등 온건세력들이 통합연대를 구성, 분열되는 야권통합을 추진하러 나섰다. 만약 이들의 기획이 성공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야권의 수장은 문재인이 아니라 이들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실패한다 하더라도, 이들은 이들은 제3의 신당을 창당, 중간지대 공략에 나서게 될 것이다.

    야권의 재편에 가장 큰 걸림돌은 박근혜 대통령의 50% 이상의 지지율이다. 총선이 박근혜 정권 중간평가 시험대가 된다면, 유권자들은 박근혜 정권에 대한 평가를 기준으로 투표를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현재로서는 친노부터 종북 통진당 잔류세력이 똘똘 뭉쳐서 선거를 치러도 버거운 일이다.

    그러나 박대통령으로서도 고민이 없는 게 아니다. 일단 국회선진화법 탓에 박대통령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하려면, 151석이 아닌 무려 181석을 확보해야 한다. 보수세력이 이 정도의 대승을 거둔 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153석, 친박연대 14석, 자유선진당 18석으로 보수세력이 총 185석을 확보했다. 당시 민주당은 81석에 불과했다. 그러나 18대 총선은 지지율 5%대까지 추락한 노무현 정권이 끝난 직후였다. 대선 이후 여전히 노무현 정권과 열린우리당에 대한 심판의 흐름을 통해 얻은 대승이었던 것이다.

    181석만 얻는다고 다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72명의 초선의원을 당선시켰다. 그러나 이들 초선의원들은 김진태, 이노근 등 소수를 제외하곤 통합진보당 해산 과정, 전교조 법외노조, 노동시장 개혁, 공무원연금 개혁 등등 박근혜 정권의 정책과제에 전혀 힘을 보태주지 못했다. 오히려 국회에 입성하자마자 당권파에 줄서, 다음 공천이나 노리고 있을 뿐이다. 즉 181석을 얻으면서도, 이념과 가치로 무장된 지사형 인재들 다수가 국회에 진입해야 하는 것이다.

    181석 확보는 야당 강세지형에서 승부를 걸어야 가능


    일단 181석을 얻기 위해선 야당 강세지형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지역적으로는 호남이고, 세대로는 2030세대이고, 정치적으론 온건한 야권 지지성향 유권자이다. 김무성 대표의 100% 모바일 여론조사 공천으로는 이에 대한 전략을 구상할 수조차 없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이런 외연확장을 비교적 성공적으로 해낸 바 있다. 박대통령은 대선 당시 김경재 현 홍보특보, 한광옥 국민통합위원장 등 구 민주당 출신 온건 합리세력을 영입하고, 대표적인 민주화 인사 김지하 시인의 지지를 이끌어내어, 호남지역에서 보수정당 후보로서는 최초로 두 자리수 지지를 받은 바 있다. 또한 열세가 예상되었던 수도권에서 경기와 인천에서는 승리할 수 있었다. 박대통령이 총선에서 181석을 얻기 위해서는 바로 이러한 영입 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야권은 벌써 천정배, 김민석, 박준영, 박주선 등이 신당창당을 공언하고 나서고 있다. 조경태 의원도 언제라도 당에서 뛰쳐나올 태세이다. 이들 중 박준영 전 전남지사, 박주선 의원, 조경태 의원 등은 모두 통합진보당과의 연대, 낡은 운동권 행태 등을 강하게 비판해왔다. 박근혜 정권과 노선 상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다.

    이들은 신당창당을 공언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영입하려면, 형식적으로 새누리당과의 합당 절차를 밟아야 한다. 즉 새누리당의 입장에서 보면 외연확대를 통한 재창당이다.

    조경태 의원은 부산에서 3선을 했기 때문에 정치 전력 상 재창당 되는 새누리당으로 영입할 때 큰 문제가 없다. 문제는 호남이다.

    사분오열 되는 호남, 당력을 집중하면 호남 제 1당도 가능


    박준영, 박주선을 영입 하려면, 박근혜 대통령 본인부터 호남의 지지를 받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지도부부터 이정현 최고위원, 한광옥 국민통합위원장, 김경재 홍보특보 등 호남세력을 전면 배치하고, 호남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

    현재 호남은 그야말로 친노세력의 공고한 기득권이 무너지며, 최소한 천정배와 김민석이 주도하는 신당 등 3자, 4자로 분열될 것이다. 그럼 20-30%대의 지지율로도 국회의원을 배출할 수 있게 된다. 대선 때 한광옥, 김경재 등의 영입만으로 10%대의 지지율을 얻었다면, 더 많은 인재를 영입했을 때 20%대 지지율을 못 받을 이유가 무엇인가. 이미 이정현 의원의 곡성 순천 당선으로 그 가능성은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는가.

    호남이 친노세력의 지역적 기반이 되었지만, 새정련의 온건 합리세력은 김동철 의원, 주승용 의원 등 호남지역에 모여있다. 만약 이들까지 영입이 된다면, 사분오열될 호남에서 제 1당도 노려볼 수 있지 않은가. 설사 호남에서 큰 성과가 없다 하더라도, 호남인구가 30%가량 되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그리고 부산 선거에서는 전승을 거둘 수도 있다.

    당내에 애국세력 구축해야, 박근혜 정권 성공할 수 있어


    이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박대통령이 정치적 위기에 처했을 때, 몸을 던져 정권을 지켜온 것은 박대통령이 직접 뱃지를 달아준 새누리당 기회주의 초선의원들이 아니라 장외의 애국세력이다. 장외 애국세력은 통합진보당 해산, 전교조 법외 투쟁, 또한 최근의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 등의 성과를 내면서, 교수, 변호사, 의사, 운동가, 논객 등 전문적 인재풀을 형성해왔다. 전국적으로 40-50명 정도의 국회의원은 배출할 수 있는 인적 기반이 구축되어있는 것이다. 명분만 제대로 제시하면 최소한 10만명 정도의 열혈 진성당원을 모집할 수도 있다. 이들 세력을 영입해야 당의 노선과 중심을 정확히 잡고, 최소한 박대통령이 정도를 걷는다면, 그 어떤 경우도 사욕으로 배신하지 않고, 대한민국 정부를 성공시킬 것이다.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모바일 공천 문제를 특위를 통해 논의한다. 그러나 집권여당은 공천룰을 놓고 기싸움하기 전에 자신들 스스로 발목을 잡아놓은 국회선진화법 폐기를 위한 181석 확보, 박근혜 정권의 남은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적인 애국세력의 당내에서 구축 문제부터 답을 내놓아야 한다. 이는 친이와 친박의 공천싸움보다 훨씬 더 높은 차원의 정치적 판단과 결단이 필요한 일이다. 친이계 정치인들 대부분 수도권에서 야당 후보와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하는데, 호남을 포함하는 새누리당 외연확장을 이들이 반대할 이유가 뭐가 있겠는가.

    현재의 새누리당이 이 답을 내놓을 수 없다면, 박대통령 스스로 새누리당 대표당원으로서 새누리당 재창당의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