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군(建軍) 67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 참석 "투철한 애국심이 최고의 무기"
  •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제67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YTN 현장중계 화면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제67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YTN 현장중계 화면

     

    박근혜 대통령은 1일 "북한은 우리 민족의 운명을 위태롭게 만들고 세계 평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핵개발과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建軍) 67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북한이 핵을 고집하는 한 고립은 깊어질 뿐이며, 경제발전의 길도 결코 열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대결이 아닌 대화의 장으로 나온다면 대한민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의 경제재건을 적극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은 핵을 포기하고 우리와 국제사회가 내미는 협력의 손길을 잡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길은 장병 여러분의 애국심으로 이뤄내게 될 것이며, 북한은 도발과 대결로는 얻을 것이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한반도 평화와 공동발전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북한의 핵(核)·미사일 위협이 이어지고 있는 엄중한 한반도 정세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 장병들의 투철한 애국심과 국민들의 결집된 안보의지가 어떤 무기보다 중요한 국방력의 기반이자 최고의 무기"라고 격려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우리는 북한의 지뢰도발과 포격도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원칙을 지키는 단호한 대응만이 도발의 악순환을 끊는 길이라는 것을 확인했고, 우리 젊은 장병들은 전역 연기를 신청하고 예비군들은 자원입대 의사를 밝히며 국민에게는 감동을, 북한에는 강인함을 보여줬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8.25 합의는 바로 장병 여러분과 우리 국민들이 하나가 되어 만들어낸 것으로, 다시 한번 장병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우리 군(軍)은 한 단계 더욱 업그레이드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군 지휘관들부터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퇴임후에는 국민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지휘관들이 될 때 군기강과 사기가 충천하게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장병 여러분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보루이자 평화통일의 길을 열어가는 주역이며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군, 창조적 혁신으로 통일시대를 주도하는 '정예화된 선진강군'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당부한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부와 군의 주요 인사를 포함해 700여명이 참석했다. 2006년 6월 비무장지대(DMZ) 수색작전 중 지뢰폭발 사고로 두 다리를 잃은 이종명 예비역 대령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